부산 시민사회단체, 범시민 대책위 발족
부산 시민사회단체, 범시민 대책위 발족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13.09.2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부산의 대표적인 제조업체인 한진중공업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와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최근 ‘한진중공업 살리기 범시민 대책위원회(가칭)를 발족하는 등 한진중공업 살리기 시민운동을 본격추진 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시민 공감대 확대를 위해 플래카드 부착과 캠페인 등을 벌이고 시민대토론회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대책위원회에 부산시장을 포함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지역 국회의원, 한진중공업 노조, 조선기자재 업계 등이 함께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지역의 대표적인 조선업체인 한진중공업이 살아나야 지역내 협력업체가 살고 지역 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한진중공업 살리기 운동의 핵심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의 건조능력 확충이라고 보고 정부와 부산시 등에 영도조선소 인근 추가매립과 부산 권역내 이전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는 전체 면적 26만4000㎡에 도크 길이 300m, 너비 50m 규모로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기에는 규모가 협소한 실정이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다음 달 중 한진중공업 살리기 시민대토론회를 열고 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적극적인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며 “시민단체 차원에서 한진중공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