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사유화 해법은 당정청 분리”
“권력사유화 해법은 당정청 분리”
  • 신아일보
  • 승인 2008.06.2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당권 주자들,정두언‘발언’관련
한나라당 당권 주자들은 정두언 의원의 ‘권력사유화’ 발언 파문에 대해 “당정청 관계가 구분되지 않아 일어난 일”이라며 “청와대와 당의 기능을 분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7.3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는 7명의 후보들은 25일 MBC가 중계한 첫 방송토론회에 출연, ‘권력사유화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진단했다.
김성조 의원은 “어떻게 국회가 청와대 인사를 이야기 하고 청와대가 국회의원 공천에 관여할 수 있느냐”며 “당과 청와대가 서로 간섭하는 잘못된 관행이 남아있어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영 의원도 “당의 기능이 보다 높아지고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와 청와대를 견인할 수 있다면 앞으로 이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당의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친박근혜계인 허태열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촛불시위에서 당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이유도 당정청 분리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당정청은 건강한 긴장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권력 사유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성진 의원은 “여야를 막론하고 대의 민주주의와 정당 정치가 실종됐다”며 “새 지도부는 청와대와 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국민의 여론을 정확히 수렴해 전달하고 주도하는 세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순자 의원은 “문호를 넓혀 전국 방방곡곡 인재를 영입해 누적된 정치 보다는 신선한 정치를 해야 한다”며 “많은 인재들이 당에 들어와 당의 선진 문화를 선도한다면 권력 사유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