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의혹, 교육수석 내정 철회해야”
“표절 의혹, 교육수석 내정 철회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6.2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민노 “‘돌려막기식 인사’ 문제 드러나”
‘대운하 전도사’ 추부길 비서관, 사의 표명

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23일 청와대 정진곤 교육문화수석 내정자의 논문표절 의혹을 강력히 비난하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열고 “청와대의 ‘돌려막기식 인사’의 문제점이 바로 드러났다”며 “박미석 전 수석의 문제 등으로 국민을 분노케 했던 1기 청와대의 시나리오가 재현되는 느낌”이라고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박 전 수석의 논문 표절 파동이 채 가시지도 않은 채 또다시 논문 중복게재와 자기표절 의혹이 있는 사람을 교육문화수석에 임명한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무모함과 인사검증 시스템의 부실에 대해 놀라울 따름”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민심을 가벼이 여긴 실책을 사과했던 초심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부도덕한 자질이 제일 문제”라며 “처음부터 삐거덕거리지 않으려면 즉각 정 수석 내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자기 표절을 하면서 인용을 밝히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 문제지만 당시에는 이런 기준이 좀 느슨했을 수도 있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청와대 추부길 홍보기획비서관이 지난 20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추 비서관이 지난 20일 사의를 표명했다”며 “류우익 대통령실장에게 사의를 표명할 당시 추 비서관이 별다른 말은 하지 않았으며 그 이후 출근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추 비서관은 전화기를 꺼 놓은 채 외부와의 연락을 끊은 상태다.
앞서 추 비서관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9일 한반도 대운하 정책 보류 의사를 거듭 밝힌 다음날 이 대통령의 지지 세력이 결집한 새물결국민운동이 주최한 워크샵에 참석해 한반도 대운하 건설과 관련한 강의를 해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