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프로젝트 상영중단 배후 밝혀라”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중단 배후 밝혀라”
  • 고아라·전민준 기자
  • 승인 2013.09.0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계, 긴급 기자회견 갖고 성명서 발표
▲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영화 ‘천안함프로젝트’ 상영 중단에 대한 영화인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가 메가박스로부터 갑작스러운 상영 중단을 통보받음에 따라 영화계가 9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영화인들은 9일 오전 11시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 중단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천안함 프로젝트’의 제작자인 정지영 감독과 연출자 백승우 감독을 비롯해 영화인회의,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촬영감독조합,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등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된 성명서에는 “문명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국내 유수의 멀티플렉스 상영관 메가박스는 ‘상영을 중단하라는 보수단체의 협박이 일반 관객들에게 안전상의 위협을 준다’는 이유로 ‘천안함 프로젝트’의 상영을 돌연 중단했다. 관객들의 폭넓은 관심과 성원 속에 흥행가도를 달리던 영화가 정치적 외압으로 인해 상영 중단되는 한국영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중대한 사건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그동안 어렵게 쌓아 올린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 아닐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천안함 프로젝트’는 이른바 ‘천안함 폭침 사건’을 소재로 진실과 소통의 문제를 진지하게 성찰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그러나 이 영화를 대하는 우리 사회 일각의 태도는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태도만큼이나 일방적이고 억압적이다. ‘천안함 프로젝트’는 상영관에 걸리기까지 ‘상영 금지 가처분 소송’이라는 해프닝을 겪었고, 사법부의 기각 결정으로 이제 막 관객을 만나기 시작하자마자, 상영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 엄중한 사태를 맞이하여,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며 관계 부처에 요구한다. 사법부를 포함한 관계 부처는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상영을 중단시킨 외압의 실체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 배후는 있는 것인지 즉각적인 진상 조사를 통해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고 관련자 전원을 의법 조치하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