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방사능 공포’ 수산물 불신 확산
‘日방사능 공포’ 수산물 불신 확산
  • <특별 취재반>
  • 승인 2013.09.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산까지 기피… 어민·상인들 생계 위협

정부, 후쿠시마 원전 인근 8개 현 수산물 수입금지
소비자단체 “극미량 검출돼도 유통 전면 금지시켜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로 추석을 앞두고 수산물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아직까지 수입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적은 없다. 하지만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면서, 수입산은 물론 국내산까지 수산물 기피 현상이 확대되고 있다.

지난 6일 낮 12시 서울 영등포의 생태탕 전문식당은 예년 같으면 점심을 먹으러 오는 직장인들로 붐볐을 시간이지만 이날은 한산한 모습이다. 식당 주인은 “생태탕은 싸고 맛이 있어 직장인들의 점심 주메뉴로 자리잡았지만 요즘 수산물 방사능 불안으로 손님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추석 대목을 앞두고 조기·명태 등 추석 제수용 수산물을 찾는 사람들로 활기를 띠었을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에도 발길이 뚝 끊겼다. 소비자들이 붐비는 금요일 오후 시간대로 접어들었지만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았다.

시장 상인 M씨는 “요즘 추석 대목인데도 시장을 찾는 사람도 줄었고 장사가 너무 안된다”며 “하루 매출이 예년에 비해 절반도 안된다”고 한숨을 내 쉬었다.

대형마트들도 수산물 판매가 급감하기는 마찬가지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추석 선물판매가 30%에 가까운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수산물은 방사능 우려로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수산물 판매가 급감하자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에 나서고 있다.

수산물 유통 업자들은 명태·고등어·참치·오징어·미역 등의 수산물 매출이 지난해보다 30%이상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어민과 상인들의 생계까지 위협 받자 정부가 지난 6일 대책을 발표했다.

최악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 사고로 얼룩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인근 8개 현에서 잡힌 수산물이 9일부터 수입이 전면 금지된다.

특히, 세슘이 검출된 수산물의 경우 일본 내 포획 지역을 막론하고 검사에 최소 4주 이상이 소요되는 ‘스트론튬’ 검사증명서 첨부를 요구함으로써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수산물 수입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본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이외 지역의 수산물, 축산물에서도 세슘이 검출되면 스트론튬 등 기타 핵종에 대한 검사증명서를 요구하기로 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방사성 물질이 소량이라도 검출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일본내 지역을 막론하고 사실상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것에 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상 ‘스트론튬’ 검사에 4~6주 정도가 걸리는데, 검사에 소요되는 비용과 수산물의 신선도 등을 감안할 때 세슘이 검출된 수산물에 대한 수입이 더 이상 이뤄지기는 힘들 것이라는 얘기다.

또 국내산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기준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국내 식품에 대한 세슘 기준을 현재 370bq/kg에서 일본산 식품 적용기준인 100Bq/kg로 상향조정했다.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를 강화하기로 한 것은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에 대한 그동안의 대응이 미진하다는 일각의 비판을 수용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지하수를 타고 하루에도 수백톤 씩 인근해로 유입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할 국내 방사능 검역체제에 허점이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 왔다.

정부가 국내에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을 전량 조사하는 ‘전수조사’ 방식을 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일부 수산물이 이러한 허점을 뚫고 원산지 둔갑 등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식탁에 오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일본산 수산물이 원산지를 조작했다가 적발된 건수는 2011년 129건에서 2012년 23건으로 줄었다가 올해 상반기에는 37건으로 다시 늘었다.

이번 정부의 추가 조치에도 여전히 일본산 수산물을 믿지 못하겠다며 전면 수입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단체들은 “원산지 표기를 국가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며 “방사능이 극미량이라도 검출된 수산물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유통을 전면 금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