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파업도 불법파업도‘비정상’
정치파업도 불법파업도‘비정상’
  • 신아일보
  • 승인 2008.06.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내달 2일 ‘총파업’·3일~5일 ‘상경투쟁’
‘7월은 항쟁의 달’로…‘20일 촛불’ 10만 동원령

고유가·고물가로 서민생활 ‘파산직전’
민주노총이 다음 달 2일 하루 동안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저지를 위한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 다음 달 3~5일까지는 전 조합원이 서울로 집결하는 ‘상경투쟁’도 벌일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7일 오전 영등포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한달을 노동자 항쟁의 달로 선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그러나 소고기 위생조건고시를 관보에 게재할 경우와 화물연대 및 건설기계에 공권력이 투입되면 즉각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또 정부가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한 것과 관련 “헌법 어디에도 정치파업을 불법이라고 규정한 바가 없다”면서 “노동자의 단체 행동권을 형해와 시키고 탄압하기 위한 비열한 술책”이라고 비난했다.
허영구 부위원장은 특히 현대차노조의 총파업 부결 논란에 대해 “민주노총 규약에는 재적 조합원의 과반수가 돼야 총파업을 한다는 것은 없다”며 “그동안의 규약과 관례에 근거했을 때 투표 조합원의 과반수 이상 확보하는 것은 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차노조는 금속노조의 지부일 뿐”이라며 “금속노조 조합원 14만명 가운데 8만명이 찬성한 이번 총파업은 합법이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아울러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을 ‘집중촛불의 날’로 정하고 조합원들을 참여시키며, 특히 20일 열리는 촛불집회에는 10만여명 이상의 조합원을 참가시킬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석행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20일 총파업을 벌이면) 자칫 전체 흐름을 헝클어뜨릴 수 있다”며 “촛불을 촛불답게 진행하기 위해 우리는 힘있게 참가해서 복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또 남은 6월 한달 동안 산별 집중공동의 날로 정하고 의제별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25일을 물가와 최저임금, 30일에는 비정규악법 피해고발 및 증언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노동자건강권 파괴 이명박 정권규탄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산별로는 ▲17일 대운하 저지(공공운수연맹) ▲19일 의료영리화 저지(보건의료노조) ▲23일 교육시장화 저지(전교조) ▲24일 공기업민영화 저지(공공운수) ▲26~27일 의료교육시장 저지(보건의료노조, 전교조) ▲28일 공무원 연금 개악 구조조정 저지(전국공무원노조) 등을 위한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0~14일까지 미국산 쇠고기 저지를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전체 조합원 63만여명 중 27만여명이 투표해 참여해 70.3%가 찬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노총은 짧은 투표기간때문에 미처 투표에 참여하지 못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29일까지 2차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두평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