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인적쇄신‘3각 3색’
당·정·청 인적쇄신‘3각 3색’
  • 신아일보
  • 승인 2008.06.14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대표 총리 기용설·류우익 실장 유임설등 흘러
이명박 대통령이 인사쇄신안 마련에 착수한 가운에 한승수 국무총리, 류우익 대통령실장의 교체를 놓고 당·정·청간의 미묘한 세대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인적쇄신과 관련해 ‘선 청와대 후 내각 교체론’ 등 2단계 쇄신책, 박근혜 전 대표 총리 기용설, 류우익 실장 유임설, 호남출신 총리설, 한승수 총리 유임설 등 다양한 ‘추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후임 인사 하마평이 흘러나오는데 대해 “현재로서는 인사괴담이라고 할 만큼 과열된 부분이 있다”며 “(개각의)폭과 시기가 확고히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부터 외부 공식일정을 잡지 않은 채 정국 해법 구상에 몰두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주로 지인들과 여권내 인사들에게 전화통화를 하거나 여러 채널을 통해 올라온 국정쇄신안 보고서를 챙겨서 읽는 등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인사쇄신을 위한 방향을 잡기 위해 쇄신 대상자들과 면담을 갖고 여권 인사들과도 만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교체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모 수석비서관을 불러 2시간30분 동안 독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내각 전원사의표명 이후에 한나라당의 최고위 당직자와도 비공식적으로 만나 따로 독대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청와대의 고민이 ‘현재진행형’임에도 인사쇄신의 소문과 설이 난무하는 이유는 청와대, 정부, 한나라당 내 각 정치계파들이 현재의 난국을 돌파하기 위한 대안을 찾으며 언론에 이런저런 인사쇄신 방향을 흘리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전원 사의를 표해 놓고 대통령의 처분만을 기다리고 있는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은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인적 쇄신의 무게감을 서로 떠밀고 있고, 한나라당은 이번 기회를 당내 정치인들의 입각 기회로 삼으려고 하는 모양새다.
청와대의 인적쇄신에 대한 입장은 친 이상득계와 친 정두언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상득계에서는 ‘류우익 실장 유임설’ ‘맹형규 전 의원 정무수석설’ 등을, 정두언계에서는 ‘류우익 실장 교체설’ ‘대규모 인사쇄신 단행설’을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류우익 실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청와대 인사들은 류 실장의 사퇴를 만류하며, 인의 장막을 둘러싸고 있는 분위기이고, 사의를 표명한 수석들도 내심 유임되기를 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와대가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인적쇄신이 이뤄져야 함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자리 보전을 위해 ‘인적쇄신’을 내각에 떠넘기려고 하고, 그 일환으로 나오고 있는 소문이 ‘호남 총리설’ ‘박근혜 총리설’ ‘내각 대폭 교체설’ ‘선(先)내각, 후(後) 청와대 수석 교체론’ 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14일 “당에서는 정치인을 총리에 입각시키고 싶어하고, 청와대는 자기들이 살려고 총리교체론, 선 내각 교체론 등을 흘리고 있다”며 “정치인들이 다 내각으로 오면 일은 누가 하나”라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총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한 총리도 내치와 자원외교 등을 잘 해 왔다”며 “실제로는 유임 가능성이 큰 데 청와대와 한나라당 일부에서 자꾸 재신임이 안 될 가능성이 큰 것처럼 흔들어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 측도 마찬가지다.
한 총리를 비롯해 국무위원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고, 이들이 교체될 경우 정무직 1급 이상들은 모두 자리가 위태롭기 때문에 정부 측 고위인사들은 대다수 청와대 수석에 대한 인적쇄신이 먼저 이뤄져야 하며, 국정안정을 위해서는 내각의 대폭 개각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측은 조금 다른 입장이다. 이번 인적쇄신이 당내 인사들의 청와대 진출 및 장관 입각의 기회가 되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대폭개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당내 정두언계, 이상득계,박근혜계, 강재섭계가 내는 목소리는 다 다르다. 정두언계는 이명박 정부가 ‘권력사유화’를 하고 있다며, 청와대 내 이상득계를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고, 이상득계는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또다른 여권내 권력다툼으로 비화되고 있다.
또 박근혜계는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에도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불쾌해하며, 이번 인적쇄신으로 떠오른 ‘박근혜 총리 기용설’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촛불집회로 민심을 잃은 상황에서 ‘국무조정’기능이 없는 총리를 맡는 것보다는 이명박 정부와의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당을 중심으로 해서 계속 나오고 있는 ‘강재섭 총리 기용설’은 강 대표에게 총리를 맡겨 한나라당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자가발전형’이라는 지적이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