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조열제 교수, 미국 Springer 출판사에서 저서 출판
국립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조열제 교수, 미국 Springer 출판사에서 저서 출판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3.09.0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수학저널에 발표한 ‘함수방정식의 안정성 문제’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

국립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조열제 교수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Springer 출판사에서 저서 ≪Stability of Functional Equations in Random Normed Spaces(확률노름공간에서 함수방정식의 안정성)≫을 출판했다.

조열제 교수는 “최근까지 여러 유명한 수학저널에 발표한 함수방정식의 안정성 문제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들을 묶어서 출판하였기 때문에, 이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원생 및 전공 수학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저자인 그리스 수학자 Themistocles M. Rassias 교수는 함수방정식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석학이며, 독보적인 학자이다. 아직도 함수방정식의 해 존재성에 관한 미해결 문제들과 그의 응용문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많은 수학자들이 이를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있는 중이다. 조열제 교수는 현재 Rassias 교수와 함께 이 분야에 대해 공동연구 중이다.

조열제 교수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종신회원으로서, 그 동안 해외 유명 출판사인 Chapman & Hall/CRC, CRC Press, Nova Science Publishers 등에서 이미 8권의 저서를 출판했으며, 또 우수한 SCI(E) 수학저널에 3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들 논문의 인용횟수는 미국 수학회에서 제공하는 색인/인용 데이터베이스인 MathSciNet에서는 1493회이며, Google에서 제공하는 색인/인용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Scholar Citation에서는 6750회이다. 조열제 교수는 “이는 한국 학자로서는 최고의 인용횟수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상위 1%에 속하는 수학저널에 15편의 논문이 현재 487회 인용되고 있다(ESI HIGHLY CITED PAPERS 참고)고 밝혔다.

조열제 교수는 3년 전부터 변분부등식 및 그 응용에 관한 또 다른 저서 한 권을 Springer에서 출판하기 위해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