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물류쇼크 오나’기업들 초비상
‘또 물류쇼크 오나’기업들 초비상
  • 신아일보
  • 승인 2008.06.1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차주의 모임인 화물연대가 조합원 투표로 총파업(집단 운송 거부)을 결정해 물류대란이 우려 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조합원 1만 3000여명은 찬반 투표결과 90.8%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정했다. 화물연대는 정부와 교섭을 하겠다고 하지만 실패하면 13일부터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일부 분회는 이와 무관 하게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측은 지입제 및 다단계 화물주선 방식에 따른 수수료 문제 작년 정부와 화물연대가 합의한 일종의 최저 임금제인 표준 요일제가 도입 되지 않은 점 고유가 충격 등을 문제 삼고 있다. 경남 창원의 한국 철강 소속 화물차운전사들은 파업에 들어갔다 울산 현대자동차 에선 완성차를 실어 나르는 카 캐리어 차량 일부운전사가 부산에선 냉동 컨테이너 차주들이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사실 화물운송 실상을 들여다보면 화물연대 측의 요구사항은 어느 것 하나 쉽게 풀기 어려운 문제들이다.
이번 사태는 유가 폭등에 있지만 화물트럭 차주들은 고질적인 업계 과행으로 이미 불만이 팽배해 있었다.개별 영업을 하는 차주들은 물량 확보를 위해 주선 업자들에게 의존 하고 있다 화물을 배정 받으려면 보통 운송 대금의 30%를 주선료로 지급 한다. 여기에 각종 비용을 빼면 차주 손에 들어오는 돈은 전체운송의 60%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름값까지 오르자 일할수록 손해를 보는 처지가 돼버린 것이다.
차주들은 최저 운송료를 미리 정하는 ‘표준 요율제’도입을 대안으로 주장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수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원리를 정부 스스로가 깨야하기 때문이다. 만성적인 화물차공급 초과 현상도 문제다. 정부는 유통물량 증대에 따른 화물차 공급부족을 예상하고 2004년 기존의 화물차등록제를 허가제로 바꿨다. 그 후 화물 트럭수는 급증 했지만 수요가 따르지 못해 출혈경쟁까지 낳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등록제로 되돌리자는 의견도 있지만 규제완화라는 경제방침과 상치 된다.
정부는 차주들과 이런 어려움을 허심 탄회하게 논의하고 해법 마련에 머리를 맞대야한다. 2003년 전국 화물트럭이 멈춰서는 바람에 생긴 경제손실(5400억원)이 이번에도 발생해선 안된다. 물가 상승으로 모두가 고통을 받는 시국이다 쇠고기 문제로 나라가 들썩이는 상황에서 물류대란 까지 일어난다면 국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진다 화물연대도 주장할 것은 주장하지만 현실적인 타협안을 찾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