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개정안, 신중히 검토해 추진할 것”
“상법개정안, 신중히 검토해 추진할 것”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8.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경제민주화도 결국 경제 활성화 위한 것”

10대 그룹 총수 초청 오찬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재계가 반발하고 있는 상법개정안과 관련해 “정부가 신중히 검토해서 많은 의견을 청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국내 10대 그룹 총수들을 초청해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상법 개정안에 대한 우려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상법개정안의 경영 투명성 확보 측면을 염두에 둔 듯 “기업의 투명성과 경쟁력은 같이 가야 할 기업 경영의 중요한 일”이라며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국내외에서의 노력으로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그 성공 뒤에는 각 기업 임직원의 노력뿐 아니라 국민들의 노력도 한 축을 이루어 낸 결과”라고 강조했다.
또 “오늘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어려움을 해결해서 경기가 살아나는 방향으로 논의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경제민주화 입법 과정에서 많은 고심이 있으신 것으로 안다”며 “경제민주화도 결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이고 모든 경제주체가 노력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경제민주화가 대기업 옥죄기나 과도한 규제로 변질되지 않고 본래 취지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참석한 회장단에게 선도적 투자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월 초에 30대 그룹이 149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과 12만8000명의 신규 채용계획을 발표한 것이 경기부양 노력에 큰 힘이 됐다”면서도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가능성과 신흥국의 금융위기 우려를 비롯해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을 맞을 때마다 과감한 선제적 투자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또 경제를 새롭게 일으키는 동력이 돼왔다”면서 “지금이야말로 각 기업에서 적극적이고 선도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창조경제를 위한 기업들의 협력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새로운 글로벌 시대를 맞아 세계화와 경쟁력을 더욱 높이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기업들과 함께 풀어가야 할 숙제”라며 “앞으로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서 회장단 여러분의 협조와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30대 그룹의 상반기 투자·고용 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발표하면서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우리 기업들이 연간 투자 고용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우리 기업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달라”며 “기업활동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