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국 헤쳐나아 갈 인적 쇄신안 필요
난국 헤쳐나아 갈 인적 쇄신안 필요
  • 신아일보
  • 승인 2008.06.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국이 꼬일 대로 꼬였다 미국 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외치며 시작된 촛불집회가 한달이 넘게 이어지면서 규모가 점차 커지고 과격화 폭력화 되어가고 있으며, 구호도 반정부 투쟁 양상으로 변하고 있다.
8일 미명의 촛불시위 현장일부에서 쇠파이프와 각목이 난무한 것은 지난달 2일 이래 그나마 평화 기조를 지켜온 시위 흐름을 일부 변질 시키고 있다. 특히 6.10 민주항쟁 기념일을 맞아 100만 명이 촛불행진을 하고 있어 긴장이 고조 되는 앙상이다. 또 지난주 청와대 수석비서관 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 한데 이어 곧 내각 차원의 사의표명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주 들어 가급적 공식일정을 배제한 채 국정 쇄신안 마련을 위한 장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당선이후 바쁜 일정을 소화 해온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정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인적 쇄신이 불가피 하게 된 것을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이왕 사태가 이렇게 돼 쇄신할 것이라면 제대로 해서 또다시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바람이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 하고 대다수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쇄신안이 나와야한다.
그러기위해선 인적 쇄신안이 제대로 돼야한다. 대통령주변의 일부가 권력을 사유화 하고 있다는 폭로가 터져 나오는가 하면 쇠고기 문제를 둘러싸고 민심이 들끓는데도 수습할 생각을 않고 ‘사탄’운운하는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사태를 더 악화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듯이 인사에서 문제가 계속 불거지면 현재의 사태를 수습하기도 어렵지만 앞으로 개혁을 비롯한 국정 과제를 원만하게 추진 해나가기도 어렵다. 이명박 대통령은 연이어 종교계 지도자들을 만나며 의견을 수렴하고 있지만 이대통령의 경계를 넘나드는 발언으로 오히려 갈등이 증폭 되고 있다.
이젠 꼬인 정국의 고리를 풀어야한다. 이 대통령은 국민을 섬기는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 했다. 늦었지만 백지에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국정 쇄신안을 마련해야한다 .
일부 인사 교체 등 미봉책으로는 안 된다 쇠고기 사태에 따른 혼란과 갈등 잠재우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쇄신안이 나오기를 바란다. 이 대통령이 누누이 말한 것처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실질적 대책과 획기적인 쇄신안만이 국민의 마음을 치유 할 수 있음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