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속‘촛불집회’ 전국서
빗속‘촛불집회’ 전국서
  • 신아일보
  • 승인 2008.06.0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잉진압 피해자, 어청수 경찰청장등 고소
검찰, 주말 연행자 225명 석방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전국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열렸다.
1700여개 시민단체 및 인터넷 모임으로 구성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국민대책회의)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쇠고기 수입 반대 목소리를 높혔다.
국민대책위는 또 부산 광주 등 전국 90여 곳에서 동시다발로 촛불집회를 개최했으며, 전국적으로 10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주노총은 서울 청계광장에서 미 쇠고기 저지 수도권 집중촛불문화제를 자체적으로 진행한 뒤 시청광장으로 이동해 국민대책회의가 주최하는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경찰은 133개 중대의 경찰병력을 도심 곳곳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부터 1일 새벽까지 진행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거리시위에서 연행된 225명을 전원 석방하기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풀려난 이들은 서울 광화문 동십자각 사거리와 내자사거리 등 일대에서 경찰과 격렬하게 대치하던 중 연행됐다. 당초 경찰은 이들중 3~4명에 대해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하는 등 강도높은 사법처리를 예고했었다.
검찰은 그러나 이들 가운데 202명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 입건하고 21명은 즉결심판에 회부했으며 2명은 혐의 입증이 부족해 불입건했다.
한편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3일 촛불집회 참가자들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과 관련 어청수 경찰청장 등을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한 뒤 “어 청장은 인권과 자기방어에 대한 고려없이 강압적인 지휘를 했다"며 “애국시민을 사람으로 보지 않은 행태에 종지부를 찍고 민주경찰로 거듭나려면 최소한 지휘간부는 엄정 처벌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피고소인은 어청수 경찰청장과 한진희 서울경찰청장, 신두호 서울기동대장, 경찰기동대 지휘책임자, 경찰기동중대장, 전투경찰대원 등이다.
고소·고발인으로는 부상자 14명을 포함해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등 노동시민단체 대표자 9명까지 모두 20여 명이 참여했다.
대책회의는 고소·고발장에서 지난 1일 새벽 경찰의 방패와 군화발로 가격당해 중상을 입은 김모씨(25) 등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사례 30건을 공개했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고소에 참여하겠다는 시민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추가 고소장을 제출하게 될 것"이라며 “부상인원은 1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책회의는 경찰의 폭력진압에 따른 피해사례를 취합해 국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송도 준비하고 있다.
김두평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