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친박 복당 허용 가닥
한나라, 친박 복당 허용 가닥
  • 신아일보
  • 승인 2008.06.0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괄복당 미온적 입장 급선회…내분사태 조기 매듭
박근혜 “친박의원들, 복당문제 내게 일임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이 2일 일괄복당에서 미온적이던 입장에서 급선회, 복당을 최대한 허용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당 내분 사태가 조기에 매듭지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강 대표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례회동을 통해 복당문제와 관련, 금주 중으로 중앙당에 자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당헌 당규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대표는 “‘당 화합을 위해 입당·복당을 원하는 의원들에게 문호를 개방한다’는 원칙 아래 우선 한나라당 소속 의원으로서 낙천해서 탈당한 뒤 18대 총선에서 당선된 분들은 당헌·당규상 결격 사유가 없는 한 곧바로 복당 조치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또 “순수 무소속, 친박계 무소속 의원들을 포함해서 한나라당에 입당·복당하길 원하는 의원들을 대상으로 당헌·당규상 해당 행위의 정도, 도덕성 등을 심사해 가부를 결정하겠다”며 “당규에 따라 이번 주쯤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원칙 아래 복당 문제를 처리하겠다”고 보고했다.
그동안 일괄복당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온 한나라당이 이날 입장을 급선회한 이유는 쇠고기 파동으로 여권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만큼 우선 내부 결속부터 다지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당 밖에서는 야 3당이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고 당 내부에서도 일각의 부분 쇄신요구에 대한 반발여론이 거세지면서 전면쇄신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안팎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복당 문제와 관련 거중기 역할을 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일단 박근혜 전 대표는 당내 친박계를 비롯해 복당 대상인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 연대등과 함께 이날 오후 2시에 긴급 회동을 갖고 강재섭 대표의 복당 허용 방침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다만 친박계 내부에서는 복당 문제를 다룰 자격심사위원회가 당헌 당규에 따라 결정하더라도 일부 문제가 되고 있는 복당 대상자들에 대해 ‘복당 불가’라는 사전 시나리오를 만들었을 경우 사실상 ‘선별 복당’이 아니겠느냐며 청와대와 강 대표 발언의 해석을 놓고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친박계 중진인 서병수 의원은 “절차상으로는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지만 내용이 만들어져야 하지 않겠느냐”며 “청와대나 당 대표가 선을 그어서 누구는 된다 안된다 식으로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이런 형식만을 빌린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그야말로 당헌 당규에 입각해 오픈된 마음으로 복당문제 처리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친박계 핵심 인사도 “아직 박 전 대표의 입장이 나오지 않아 (어떻게 해석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친박성향의 한 재선 의원도 “아직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친박(친 박근혜) 문제와 관련, “이 문제는 내게 모든 것을 일임해 결정한 뒤, 행동통일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63빌딩에서 친박연대 및 친박 무소속연대 당선자 24명과 회동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당내 (친박)의원들과 논의를 한 뒤 결정하겠다”며 결론을 유보했다.
그는 ‘언제 결정을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시간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나라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이 문제를 더이상 끌 수 없고, 5월이 지났으니 복당 문제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앞으로 복당에 대한 얘기(요구는)는 더이상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쇠고기 문제와 관련, “지금까지 나온 대책으로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으며 근본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며 “그냥 넘길 수 없고, 국민들도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이어 “더 이상 불상사가 나지 않도록 국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30분 동안 친박계 의원들과 복당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한 참석자는 “박 전 대표가 별 말씀 없이 회의 내용을 끝까지 들었다”며 “참석자들이 ‘박 전 대표에게 (복당문제를) 일임하자’고 제안하자, 박 전 대표가 ‘제게 일임해도 되겠느냐’고 의견을 물었다”고 회동 분위기를 전했다.
이 참석자는 이날 강재섭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한 ‘복당 원칙’과 관련, “전체적으로는 긍정적인 입장을 취했지만 몇명은 여전히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표가 하자는 대로 하기로 했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