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광주의 경찰’ 발언 강력비판
安 ‘광주의 경찰’ 발언 강력비판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8.2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품격 떨어뜨리고 불신 조장”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지역감정 조장 발언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20일 오전 성명서를 내고 “새누리당 소속 국조 특위 위원이 증인으로 나온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에게 ‘광주의 경찰이냐, 대한민국의 경찰이냐’라고 질문한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제 청문회에서 보여준 여야 간 상호 정제되지 않은 막말공방은 반드시 고쳐야 할 낡은 정치행태다. 스스로 정치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정치 불신을 조장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안 의원은 “해당 발언은 첫째, 명백하게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있다”며 “권 전 수사과장이 광주출신임을 부각시켜 권 증인의 발언에 지역주의 색깔을 칠하려 한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둘째, 대한민국 경찰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 대한민국 경찰은 대한민국 경찰 그 자체이지 광주, 부산, 대구 등 특정지역 출신만으로 구성되는 경찰이 어떻게 따로 있을 수 있느냐”며 “상식과 정도에 너무나 어긋나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셋째, 국정조사 본질의 초점을 흐리고 있다”며 “누구보다도 진실을 밝히는데 앞장서야 할 국조 특위 위원이 자극적 언사를 통해 상대방을 자극, 격한 대립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면 명백한 직무유기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거나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발언이나 행위는 반드시 고쳐야할 과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