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영자금 조속히 집행해 달라”
“긴급경영자금 조속히 집행해 달라”
  • 양귀호·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8.1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재가동 준비팀 방북ㆍ체류 요청
▲ 개성공단 재가동 환호 박수 남북이 제7차 실무회담에서 개성공단 재가동에 합의한 가운데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장들과 위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사무실에서 열린 회의에 앞서 박수를 치고 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정부에 ‘긴급경영자금’을 조속히 집행해 줄것과 재가동 준비팀 출입과 체류를 허가해 달라고 촉구했다.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지난 4개월 간의 태풍을 막고 이제는 복구작업에 돌입해야 할 때”라며 “당장 기업들이 숨이 멎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 내에서 긴급경영자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유창근 비대위 대변인은 “(제7차 남북 실무회담 타결로) 개성공단 정상화가 모두 이뤄진 것은 아니다”며 “그동안 입주기업들은 태풍을 막느라 4개월이 넘는 시간을 보냈고, 그간의 피해를 복구하려면 이보다 더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서는 “합의문에도 명시돼 있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그리고 남북경협 차원에서 기업이 연명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달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월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80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비대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기업에 돌아간 자금은 600억여원 정도다.
아울러 바이어 재유치를 위한 자리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유 대변인은 “개성공단에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해 남북 당국이 신뢰를 줄 수 있는 자리를 만든다면 입주기업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직·간접적인 홍보와 광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남북경협보험금 수령 여부에 대해서는 “약관에 언제 보험금을 반환해야하는지 명시돼 있지 않기 때문에 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며 말을 아꼈다.
통일부에 따르면 경협보험에 가입한 기업 140개사 중 수령을 원하는 기업은 109개사로, 지난 8일부터 현재까지 총 6개사에 230억2000만원을 지급했다. 이밖에도 ▲개성공단 재가동 준비팀 출입 및 체류 허가 ▲남북공동윈원회 투자기업 참여 등도 요청했다.
향후 비대위는 시설과 원자재 등 지난 4개월 간의 피해규모를 집계하는 등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중단된지 133일만에 개성공단 정상화의 길이 열렸다.
앞서 남북 양측은 전날 9시간의 줄다리기 끝에 기업들의 신변안전을 보장하고 투자자산 보호와 통행·통신·통관 문제도 해결, 그리고 국제적 수준의 기업 활동 조건을 보장하고,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남북공동위원회도 구성하는 등 5개 항으로 구성된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서를 채택하고 협상을 타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