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朴대통령 대북 제안 ‘환영’
여야, 朴대통령 대북 제안 ‘환영’
  • 양귀호.이재포 기자
  • 승인 2013.08.1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통일 의지 보여줘”… 정국 현안은 입장차

여야가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한반도 평화·통일 의지를 보여줬다며 한 목소리로 호평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등 정국 현안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15일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새누리당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의지와 비전을 제시했다며 적극적인 공감을 표시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 광복 68주년 건국 65주년을 맞아 박근혜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의지와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특히 “대북 정책에 있어서 개성공단을 매개로 한 북한과의 한 단계 진전된 경제협력에 이어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인도주의적 지원을 지속하고, 추석 전후 이산가족 상봉 및 비무장지대 세계 평화 공원 조성 등 남북한 간 교류의 폭을 넓히겠다는 대통령의 제안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도주의적 지원과 교류에 있어서는 정치적 고려가 최대한 배제되어 북한 주민들과 이산가족들에게도 최대의 행복을 안겨주기를 바라며, 남과 북이 상호 신뢰 구축을 통해 진정한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또 박 대통령이 “한일 관계에 대해 일본이 과거를 직시하려는 용기와 상대방의 아픔을 배려하는 자세가 없으면 미래로 가는 신뢰를 쌓기가 어렵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적극 공감했다.
반면 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점은 환영할 일이라고 평가하면서도 현 정국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비판했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오늘 경축사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을 빼놓으셨다”며 “건국 이후 대한민국의 역사는 산업화와 민주화라는 두 개의 큰 산을 만드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산업화 성과를 일일이 열거하면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언급은 피해갔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또 “박 대통령의 경축사에서는 엄중한 정국상황을 풀어갈 소통과 상생의 리더십을 찾아보기 힘들었다”며 “국민들을 혼란과 걱정에 빠지게 한 세제개편문제와 야당 등 정국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솔직한 입장과 해법을 기대했지만 빠져 있다.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안이한 것은 아닌지 묻게 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