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색호’ 폭파작업 10일 걸려
‘언색호’ 폭파작업 10일 걸려
  • 신아일보
  • 승인 2008.05.2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수리당국, 환경오염·전염병 우려
학교 건물 내진 설계 기준 높히기로

중국 쓰촨(四川) 성 대지진으로 생겨난 34개의 언색호(堰塞湖) 가운데 최대 규모인 베이촨(北川)현 탕자산(唐家山) 지역의 언색호가 붕괴 위험으로 27일부터 폭파 작업에 들어섰다고 홍콩 명보가 27일 보도했다.
중국 수리당국은 탕자산 지역의 언색호 폭파 작업이 최소 10일 정도 걸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폭파 작업을 지휘하고 있는 중국 수리부의 류닝(劉寧)은 26일 “날씨가 좋다면 언색호 폭파 작업이 10일 내에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닝은 이어 “언색호가 무너져내릴 것을 대비해 수리 전문가로 하여금 탕자산 상류를 24시간 감시하도록 해 위험이 감지될 경우 주민들을 6시간 안에 대피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탕자산 언색호는 길이 803m, 폭 611m로 저수량이 1억3000만㎥에 달하는 등 지진으로 생성된 언색호 가운데 최대 규모다.
탕자산 언색호는 매일 수위가 2m 이상 높아지고 저수량도 1000~2000㎥씩 불어나고 있다. 26일 오전 현재 수위가 725.3m로 급상승했으며 앞으로 26m만 더 높아지면 붕괴 가능성이 크다는 진단에 따라 중국 당국은 제방의 일부를 뚫어 물을 빼기로 결정했다.
중국 당국은 이에 따라 탕자산 하류에 있는 멘양시 주민 등 11만6000만 명을 긴급 대피시켰다. 하지만 앞으로도 130만 명의 인구를 더 대피시켜야 한다. 이 같은 제방 폭파 작업에는 청두군구 인민해방군과 무장경찰 등 모두 180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이들은 언색호 상류의 물 5만㎥를 빼낼 예정이며, 중류와 하류도 각각 7만㎥, 10만㎥의 물을 빼내게 된다.
광둥(廣東)성에서 발간되는 유력 일간지 신콰이바오(新快報)는 이와 관련, “이 같은 폭파 작업은 당분간 홍수를 막아 재해 지역 주민들을 잠시나마 안전하게 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대응책은 아니다"면서 “언색호가 한꺼번에 터질 경우 희생자의 시체가 떠내려와 환경 오염 및 전염병을 유발하는 등 또 다른 재앙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쓰촨성 내 댐과 저수지 479곳이 손상됐고 이중 250곳의 저수지가 위험에 직면했고 53곳이 매우 위험한 상황이어서 홍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쓰촨성 강진으로 중국 당국이 발표한 공식 사망자는 26일 오후 현재 6만5080명이며 실종자는 2만3150명에 달하는 등 사망, 실종자가 9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 내 학교 건물의 내진 설계 기준이 보다 강화될 방침이라고 싱가포르 연합조보(聯合早報)가 보도했다.
중국 교육부 왕쉬밍(王旭明) 언론 대변인은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왕 대변인은 “학교 건물의 내진 설계 기준을 일반 주택보다 높게 책정할 예정이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왕 대변인은 이어 “쓰촨성 일대를 강타한 지진으로 27일 오전 현재 사망자와 실종자가 8만 명을 웃돌고 있다"면서 “이중 학생과 교사의 사망자와 실종자는 9000여 명에 달해 총 사망, 실종자 수의 12%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진으로 쓰촨성 내 학교 건물만 1만2300여 동이 무너져 내린 것으로 나타나는 등 쓰촨성 전체 학교 건물의 41%가 붕괴됐다.
왕 대변인은 이어 “학교 재건은 이번 대지진 복구 가운데 중점 업무로 삼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새로 건설되는 학교 건물은 당국의 엄격한 심사 기준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미 건설된 학교 건물도 지진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추가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중국 정부는 이와 함께 학교 건물들의 안전도 조사에 착수, 안전 기준에 미달된 학교들에 대해서는 사용을 금지시키고 사용자를 처벌할 계획이다. 중앙정부는 안전도 조사를 위해 지진 피해 지역에 전문가들을 파견하기로 했다.
한편 중국의 ‘한 자녀 한 가정' 정책 시행으로 하나 밖에 없는 아들, 딸을 잃은 부모들은 최근 중국 지도부에 부정부패에 따른 부실 공사인 ‘더우푸자(豆腐渣) 공사'와 연루된 관부들을 색출해 내라면서 시위를 하는 등 성난 민심이 쉽사리 사그라 들지 않고 있다.
이들은 오는 6월1일 부실공사를 묵인한 시 정부를 상대로 고소할 방침이다.
왕 대변인은 이에 대해 “조사를 통해 부실공사 혐의가 드러날 경우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