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범등 설치에 웬 예산타령
방범등 설치에 웬 예산타령
  • 신아일보
  • 승인 2008.05.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상 진 기자
방범등은 치안 안전이 우려되는 지역에 설치하는 것으로 각 자치단체는 해마다 예산을 들여 설치해 오고 있다.
그러나 보령시의 경우 정작 필요한 곳에 “예산이 없다, 지역 인구혜택이 적다”는 이유를 빌미로 주민들의 설치 요구 받아들여 주질 않고 있어, 말 뿐인 현장 체감 행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예산은 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운영돼 오고 있다. 그렇다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보령시는 이를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다.
범죄는 캄캄하고 인적이 드문 곳에서 발생한다.
주민들이 방범등을 요구하고 있는 지역은 청천호 저수지가 있는 인근 마을이며 더욱이 임도가 새로이 개설되면서 산책과 운동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지역은 밤이되면 사람들을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캄캄한 우범지역이 되어 버린다.
만약 이런 곳에서 범죄가 발생된다면?
목격자가 있어도 제대로 식별할 수가 없어 범인검거에 차질을 빚는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지겠는가?
보령경찰은 이러한 문제점을 들어 치안예방을 위해 지난 2007년 4월 이 지역에 방범등을 설치해야 한다고 판단, 보령시에 방범등 설치의뢰서를 보냈으나 해당 관청인 보령시는 이를 묵살했다.
이에 해당 지역 주민들은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는 표정들이다.
보령시는 거듭 예산 타령과 인구혜택만 탓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 내 설치를 해줘야 할 것이다.
더우기 치안을 맡고 있는 경찰이 이 지역에 대해 치안우범지역으로 판단하고 방범등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는데도 시가 이를 묵살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 상황이다.
지금이라도 보령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방범등을 설치해줘야 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