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정상화 의지없다”
“정부, 개성공단 정상화 의지없다”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2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비대위 “폐쇄 기정사실화” 거세게 비판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습니다.”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서울 여의도 비대위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고 “북한은 매 회담마다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진전된 의견을 개진하면서 나름의 노력을 했던 반면, 우리 정부는 그간 언론 발표와 달리 오히려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별반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와 관련 지난 25일 열렸던 6차 실무회담 당시 합의서 초안을 증거로 제시했다.
정기섭 비대위 기획분과위원장은 “지난 6차 회담 당시 합의서 초안을 보면 북측은 우리 정부가 충분히 수용해도 될 정도로 진정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고 “가장 중요한 재발방지 부분에서도 북측은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측은 ‘향후 정세 영향없이 공업지구 정상운영을 보장하고 그에 저해되는 일을 일체 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했지만, 정부는 이마저도 거부했다”며 “그러니 북측에서도 ‘더 이상의 회담은 틀렸구나’라고 생각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성토했다.
그는 “지난 4월27일 개성공단 주재원 철수를 결정할 당시 이미 정부는 사실상 개성공단 문을 닫겠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여전히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했다. 정부가 북측에 제안한 ‘마지막 회담‘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문창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마지막까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피해대책, 보상은 아직 논할 단계가 아니다”고 못박았다.
옥성석 비대위 부회장 또한 “개성공단은 남북의 마지막 남은 보루”라며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존속 여부를 떠나서 개성공단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김성곤 의원 등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참석했다. 김 의원은 “더운 날씨에 모두 고생한다”며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어 우리 정부에는 “원칙만 고집하고 신축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개성공단 폐쇄 뿐 아니라 남북 관계를 경색시키고 한반도 평화도 절단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통일부는 판문점 연락채널 통해 북한측에 마지막 회담을 제의했다. 비대위는 30일 오전 123개 입주기업과 함께 공식 회의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