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공원보다 개성공단이 더 급해”
“DMZ공원보다 개성공단이 더 급해”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2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실무회담 최종 제안, 근시안적인 태도”

민주당이 29일 DMZ(비무장지대) 세계평화공원 조성 계획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을 비난하며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충고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DMZ평화공원 전에 개성공단 살리는 게 선결과제다. 강대강 대결로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남과 북 모두 역사적 과오를 저지르지 말고 개성공단을 살려 달라”고 남북당국에 요청했다.
전 원내대표는 “어제 류길재 통일부장관이 회담을 제안했지만 이번에 언급한 중대결단이 공단폐쇄를 염두에 둔 것이라면 감정적이고 근시안적인 태도”라며 류 장관을 비난했다.
그는 “개성공단은 단순한 공업단지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시험대고 한반도 경제번영의 열쇠다. 개성공단을 흥정거리로 보며 중대결단을 남발하는 것은 우려스럽다. 박 대통령에게 개성공단을 살리려는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양승조 최고위원도 “DMZ세계평화공원보다 개성공단 문제가 더 시급하다. 회담 결렬 수순 밟기에 들어갔고 개성공단은 재가동이 불투명한데 DMZ공원을 얘기하는 것은 공허하다. 이는 결국 국민을 호도하는 말”이라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어제 정부가 북측에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회담을 제안한 것은 다행스럽지만 정부가 마지막 회의라 못박으면서 개성공단 폐쇄 위한 명분을 축적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조 최고위원은 “최후통첩식으로 북을 압박해선 안된다. 우리 정부의 경직된 대화방식은 문제다. 북에 항복하라는 식으로 대화를 하라는 자세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개성공단 문제는 냉정하고 유연한 자세로 임하는 게 맞다”고 정부에 충고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 역시 통일부에게 필요한 건 최후통첩이 아닌 유연한 협상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모두 개성공단이 폐쇄되지 않고 정상화를 바라는 공통의 목표가 있다”며 “입주 기업들과 근로자들 그리고 국민들 모두가 개성공단 정상화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북한도 더 이상의 경직된 자세를 버리고 개성공단 실무회담에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