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오늘부터 국정원 국정조사
여야, 오늘부터 국정원 국정조사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7.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록 실종 여파 범위·대상·증인 조율 난항

대화록 실종 여파로 국정원 국정조사 범위·대상·증인을 놓고 여야가 조율을 벌이고 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3일 조사범위와 증인 채택, 회의 공개 여부 등을 논의한다.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24일부터 사흘간 진행되는 업무보고 내용 등을 확정키로 했다.
보고는 24일 법무부, 25일 경찰청, 26일 국정원 순으로 이뤄지며 황교안 법무부장관, 남재준 국정원장, 이성한 경찰청장 등 18명이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국정원 국정조사의 핵심 인물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도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추가 증인 채택을 놓고 막판 진통이 불가피하다. 새누리당은 문재인 의원을 비롯해 김부겸 전 의원, 진선미·김현 의원을 증인으로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국정조사의 범위를 놓고도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국정원의 남북정상회당 대화록 사전 유출 의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 홍보 관여 의혹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은 국정원 전 직원과 민주당의 매관매직 사건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여야는 국정원 기관보고를 공개할 지 여부도 조율을 거쳐야 한다. 민주당 측에서는 국정원 기관보고를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새누리당 측에서는 비공개에 무게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