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공천 폐지’시민행동 나섰다
‘정당공천 폐지’시민행동 나섰다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7.2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단체·의회·시민단체 참여 전국 연대 출범

전국의 기초자치단체 및 기초의회, 시민단체가 연대체를 꾸려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촉구에 나선다.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 대선공약이행 촉구 시민행동(시민행동)’은 23일 오후 1시30분 서울 국회 의원회관 신관 2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 및 결의대회를 갖고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YMCA 전국연맹, 지방분권개헌국민운동 등 전국의 시민단체 및 민·관·정이 연대한 단체다.
이들 단체는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는 그동안 지방정치의 중앙 예속, 밀실공천 등으로 인한 부정부패 등 각종 부작용과 문제점을 낳아왔다”며 “시급히 없어져야 할 제도”라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는 것은 국민들의 오랜 염원이자 지난 18대 대선 당시 유력 후보들이 공통 공약으로 내세웠던 중요한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당인 새누리당은 대선이 끝난 후 폐지를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고 야당인 민주당도 당원투표를 통한 당론 결정을 운운하며 국민을 기만하는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해 민·관·정이 연대체를 구성하게 됐다”며 “이번 정기 국회에서의 관련법 개정을 통해 내년 6월 선거부터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