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 ‘대화록 실종’미리 알았을 것”
“남재준 ‘대화록 실종’미리 알았을 것”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2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의혹 제기… “국조특위서 진상 파헤쳐야”

민주당은 21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원본 실종사태와 관련,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이 이를 미리 알고 있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보고받지 않은 것은 비정상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민주당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남재준 원장이 최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국정원에 보관하고 있는 게 원본이고 국가기록원에 (회의록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는 일”이라고 답변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정청래 의원에 따르면, 남재준 원장은 당시 회의에서 “국정원에 있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정본, 원본”이라고 주장했고 ‘국가기록원에 있는 같은 내용을 위치와 보관장소가 다르다고 해서 유출해도 되냐’는 야당 위원들의 “이미 많은 국민이 알고 있기 때문에 국가기밀로서 가치가 없기 때문에 공개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남 원장은 특히 위원들이 ‘국가기록원에 있는 것과 똑같은 내용인데 대통령 지정기록물을 유출한 것 아니냐’고 재차 추궁하자 “국정원에 보관하고 있는 게 원본이고 국가기록원에 있는지 없는지 나는 모르는 일”이다 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혹시 국정원에서 대통령기록관에 그 문건이 없는 것을 미리 알지는 않았는지 하는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모든 일련의 미스테리에 가까운 이 사건에 대해서도 국조특위에서 철저하게 그 진상을 파헤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은 이와 관련, “국정원법 제2조에는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라고 나와 있다. 국정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대통령에게 보고하게 되어 있다는 의미”라며 “이것(국정원 공개본)이 진본이면 대통령에게 반드시 보고했다라는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만약 대통령이 남 원장의 보고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록이 그냥 공개됐다면 남재준 국정원장은 국정원장으로서의 직권남용에 해당된다”며 “그런 국정원장 해임하지 않고 그대로 끌고 가는 정부는 무엇인가. 짚어봐야 할 대목이 많은 매우 중요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이 없으면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남재준 원장의) 말과 상충된다. 앞뒤가 안 맞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