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수정안으로 충청도를 농락말라”
“과학벨트 수정안으로 충청도를 농락말라”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3.07.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 대선공약 말바꾸기 규탄 민주당 기자회견

▲ 충남도의회 민주당 도의원들이 18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과학벨트의 말바꾸기를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민주당 도의원 일동(대표 김종문)은 18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과학벨트의 말바꾸기를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박수현 충남도당 위원장과 각 지역위원장을 포함한 민주당 기초의원 다수가 참여해 결의를 다졌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와 정부의 밀실 MOU를 통해 과학벨트는 하루아침에 헛껍데기가 됐다”면서 “엑스포과학공원을 재개발하겠다는 야욕으로 국책 프로젝트인 과학벨트를 반토막낸 염홍철 시장과 충청도민들의 신뢰를 짓밟고 과학벨트를 대전시 안마당으로 쪼그라뜨리고는 도리어 충청도가 발목을 잡아서 늦어진다는 여론몰이를 하는 박근혜 정부의 야합에 치솟는 배신감과 분노를 느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과학벨트는 이명박 정부시절 부지선정으로 온 나라를 들썩였고, 수백명의 전문가들이 3년에 걸쳐 합의해 종합계획과 기본계획, 시행계획을 차례로 확정했으며, 국회에서 특별법으로 통과되고, 박근혜 대통령은 충청도민들에게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대전시의 지역이기주의를 부추겨, 국가의 중대한 과학정책을 아무런 사회적 논의 없이, 근시안적으로 손바닥 뒤집듯이 대선공약을 깨버리고 충청도를 배제한 채 밀실 MOU를 체결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기존 거점지구 지정 110만여평을 그대로 정부가 매입하겠다며, 마치 원안대로 추진하는 것처럼 눈속임을 하지만, 기초과학연구원이 빠진 거점지구에 대신 산업용지를 조성해 벤처기업 등을 유치하면 기능지구는 불필요한 존재가 되고 만다”면서 “말로만 창조경제를 외치지 말고, 세종시에 이어 두 번씩이나 수정안으로 충청도를 농락하지 말고, 과학벨트의 원안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평택에서 부여를 잇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 등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공약한 사업들도 물거품이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