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괴담 진원지는 협상 대표단”
“쇠고기 괴담 진원지는 협상 대표단”
  • 신아일보
  • 승인 2008.05.12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영문 오역 동물사료 금지 완화’ 비난 봇물
미국산 쇠고기의 ‘동물성 사료 금지조치’ 내용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2005년 입법예고안보다 대폭 후퇴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12일 야권의 비난 성명이 잇따랐다.
특히 정부가 미국 연방관보에 나온 영문을 잘못 해석해 동물사료 금지조치의 내용이 국민들에게 잘못 전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협상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졌다.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이 인터넷 통해서 동물성 사료에 의한 교차감염을 우려했을 때 ‘괴담‘ 운운하더니 결국 괴담의 진원지가 쇠고기 협상 대표단이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른 쇠고기 협상단과 정운천 장관을 사퇴시키고 반드시 재협상에 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 대변인은 또 한미 FTA와 관련해 “여당과 대통령은 쇠고기 협상을 이 지경으로 해놓고 국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다”며 쇠고기 숙제를 다 마치고 돌아오면 그때 가서 ‘FTA 선물’을 달라고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쇠고기 협상과 FTA를 ‘연계’할 뜻을 재확인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마디로 어처구니가 없다”며 “이처럼 졸속 협상을 해놓고 ‘성과’ 운운한 것은 국민들을 ‘장기판의 졸’로 보고 철저히 무시하며 우롱한 처사이다. 거짓말을 밥 먹듯 하는 인사들이고 보니 영어를 오역했다는 해명도 믿기지가 않는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중학생 영어도 아니고 외교협상의 ‘ABC’도 모르는 중대한 과실”이라며 “이처럼 분명한 중과실의 경우 무효나 취소의 사유가 되기 때문에 재협상 밖에 도리가 없다. 또 잘못된 협상의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해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협상 대표팀이 미국 FDA의 관보를 잘못 해석한 어처구니 없는 행태에 대해 할 말을 잃었다”고 비판한 뒤 “협상 대표팀을 즉각 경질하고 새로운 협상팀으로 재협상을 시도하는 것이 협상 실패를 한 정부의 당연한 자세”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