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서청원 대표 내주초 재소환
검찰, 서청원 대표 내주초 재소환
  • 신아일보
  • 승인 2008.05.08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의자 신분…양 당선자 자금 성격등 조사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공상훈)는 서청원 친박연대 대표를 다음주 초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검찰은 서 대표를 상대로 양 당선자로부터 17억원을 건네받은 경위와 자금의 성격 등을 집중조사해 공천 대가성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서 대표가 공천 직전 양 당선자 모녀를 만난 점, 수상한 돈 거래 정황, 추징금 2억원 완납 시점, 부인이 일하는 회사가 광고기획을 담당한 점 등으로 미뤄 돈 공천 연루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양 당선자 모친 김순애씨를 친박연대에 소개해 준 이모씨와 손모씨가 공천 이후 김씨에게 각각 3억원과 7000만원을 ‘사례비'조로 내놓으라고 협박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김씨가 이씨와 손씨의 계좌로 각각 500만원과 1500만원이 입금한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의 명목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김씨가 다른 지역구 선거에 나간 친박연대 후보자들의 후원계좌에도 돈을 입금한 정황을 포착하고 공천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전날 양 당선자 모녀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이 자금이 공천 대가성인지 추궁했으나 이들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 대표에 대해서도 공천 대가로 김씨에게 금품을 요구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으나 서 대표 측은 “(당의 자금 거래는) 회계책임자가 담당했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9일께 친박연대 자금 관리 담당 김노식 의원을 재소환해 ‘돈 공천' 연루 여부와 당에 건넨 15억원의 성격 등에 대해 보강 조사를 벌인 뒤 이르면 주말께 양 당선자의 모친 김씨에 대해 구속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김두평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