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지방 상수도 평가 ‘우수’
영덕군, 지방 상수도 평가 ‘우수’
  • 영덕/임상휘 기자
  • 승인 2013.07.1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능력 높이 평가, 군 단위 유일 최상위 그룹

영덕군은 안전행정부가 주관한 2012년도 지방공기업 평가(상수도분야)에서 군 단위로는 유일하게 최상위인 A그룹(우수)에 속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15일 군에 따르면 이 평가는 지방공기업의 새로운 예산제도의 정착으로 공기업의 건전육성, 투명한 회계처리, 효율적인 예산운영 등을 목적으로 수입구조, 지출구조, 사업운영능력, 자금운영능력, 효율성 및 생산성 등 20개 항목을 평가한다고 한다.
또한 평점이 75점 이상이 A그룹(우수), 62.5 ~ 75점이 B그룹(양호), 50 ~ 62.5점이 C그룹(보통), 0 ~ 50점(발전)으로 나눠진다. 평가결과 A그룹은 85개 기관으로 경북도에서 시단위로는 포항시, 김천시, 상주시가 A그룹에 포함됐으며, 군 단위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덕군이 포함됐다.
특히 이 평가에서 영덕군은 사업운영능력, 자금운영능력에서 높이 평가됐다.
사업비용과 사업수익 예산을 비교하는 지표인 사업 수지비율이 216%로 건전한 예산편성과 채무상환능력을 높이면서 시설비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등 효율적인 예산 지출로 각종 상수도 시설 사업에서 우수한 사업추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효율적인 예산운영과 상수도 시설확충 및 수질개선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