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NLL 사수’ 정상회담 지도 공개
민주 ‘NLL 사수’ 정상회담 지도 공개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14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에 제시했던 지도… 윤호중 “국정원 국민기만”

민주당이 14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이 없었음을 입증하기 위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제시했던 지도를 공개했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에게 제시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위치도’를 공개했다.
해당 지도에는 NLL(서해 북방한계선)을 중심으로 남북 간 ‘등면적’을 이루는 공동어로수역이 사각형 모양으로 표시돼 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는 주장과 정면 배치되는 자료다.
윤 의원은 정상회담 이후 열린 국방장관회담에서도 ‘등면적 공동어로수역’을 토대로 하는 지도가 제시됐다며 이를 추가 공개했다.
그는 북측이 우리측의 제안을 거절, 같은 해 장성급 회담에서 ‘NLL 이남에 공동어로수역을 설치하자’며 제안했다는 지도도 함께 내놨다. 이 지도들 가운데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나 국정원이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을 주장하며 설명한 지도는 없었다.
윤 의원은 공개된 지도들이 남북 회담에서 오갔던 원본과 같으며, 수정된 부분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상회담 준비과정서부터 배석까지 한 분으로부터 입수한 지도”라고 덧붙였다.
특히 윤 의원은 “정상회담 때 오갔던 지도는 국가기록원에 보관돼 있을 것”이라며 15일 예비열람 시 해당 지도를 열람, 공개하자고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아울러 정문헌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원장 해임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