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위험논란 제자리 찾아야
광우병 위험논란 제자리 찾아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5.0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에선 수십만명이 대통령을 탄핵하자는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엊그제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촛불 집회에 2만명이 넘는 시민이 모였다.
국민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은 이해한다. 그렇다고 대통령 탄핵등 정치적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이 문제의 본질은 미국 산 쇠고기의 안전성이다. 이를 일탈한 논란은 본질에서 벗어난 공론에 불과하다. 과학적으로 규명되지 않은 가설에 근거한 공방은 국민의 불안과 의혹을 증폭시킬 뿐이다.
인터넷 공간은 여과되지 않은 표현으로 확산시켰다. ‘라면 수프만 먹어도 광우병에 걸린다’ ‘미국 산 쇠고기를 먹느니 차라리 청산가리를 입에 털어넣겠다’는 황당한 발언이 난무했다.
미국 얘기만 나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흠집을 찾아내 부풀리려는 세력이 엄연히 존재하는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정부가 안이하게 대응한 탓이다. 한·미 쇠고기 협상이 지난 달 18일 타결된 뒤 관련 부처들이 미국 산 쇠고기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일련의 괴담에 처음부터 기민하게 대응했더라면 사태가 이토록 악화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제 정부가 나서 광우병의 실체를 소상히 설명하는 것은 늦었지만 다행이다.
일부에서 주장하는 공포가 현실화 되려면 의학적인 잠복기간을 고려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간 광우병 환자들이 2-3년 전부터 집단적으로 쏟아져야 정상이다. 하지만 그는 빗나갔다.
쇠고기 시장 개방이니 광우병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차분히 이성적으로 접근해야한다. FTA을 반대하는 일환으로 미국 산 쇠고기 개방을 반대하는 정치적 선동일 뿐이다. 선진국 모두가 먹는 쇠고기를 왜 한국에서만 이렇게 난리를 치는 것일까.
먹거리 문제를 반미·반정부투쟁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없다고 단언하기 힘들다. 그런데도 정치권은 혼란을 잠재울 생각을 않고 오히려 기름을 붓고 있다.
뉴욕 한인회는 4일 성명서에서 “재미동포들이 식용하는 쇠고기와 한국으로 수입되는 것은 동일한 것”으로 “한국에 여론이 사실이라면 미주동포들 가운데 광우병으로 피해가 있어야한다”며 미주동포들이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입증한 셈이다.
인간 광우병은 공기나 피부접촉으로 전염되는 병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에이즈나 독감처럼 인류의 대재앙이 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비현실적인 가정을 바탕으로 충격과 공포를 부추기면 곤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