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인사비리 문제, 근본 원인 찾아야
부안군 인사비리 문제, 근본 원인 찾아야
  • 부안/김 선 용기자
  • 승인 2013.07.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의 인사비리 문제가 걷잡을 수 없는 형국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부군수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지만 여러 곳에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서 부군수는 최근 공무원 1마을 담당제를 기획해 실행하다 부안군이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경고 서한을 받는 등 간부회의 석상에서 ‘행정을 비판하는 언론에게는 광고를 주지 말라’고 발언한 것을 부안지역 한 신문이 게재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논란이 일자 서 부군수는 “그러한 말을 한적이 없다”고 손사래를 치고 있다.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날까?” 현재 부안군은 행정을 비판하는 지역신문 2개사에게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서 부군수의 발언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가운데 당시 간부회의에 참석했던 A과장이 모 지방신문 기자에게 이같은 사실을 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행정에 대한 냉정한 비판은 언론의 명제다. 국민의 혈세로 집행되는 행정이 잘못되고 있는 행태를 보고 그대로 눈을 감아버리는 것은 언론이길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부안군의 홍보 시스템이 장난을 쳐도 너무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부안군은 매년 2억5천여 만원의 홍보예산을 책정해 방송 등 신문사를 통해 광고비로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국과 신문사별 광고비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부안군은 이름도 생소한 여성중앙이란 잡지사에게 ‘부안대표 농특산물 홍보책자비로 무려 4천4백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안겨주었다.
광고로 언론을 옥죄려는 못된 습성은 온당치 않다. 행정은 지역민을 위해 헌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군수나 실과소장들이 군수를 보필하기 위해 군민을 우습게 보는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
그리고 부안군 한해 예산을 의결하는 군의원들은 홍보 예산을 심의할 때 전년의 홍보예산의 쓰임새를 면밀히 검토한 뒤 불필요한 홍보비에 대해 복지예산으로 돌리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
지방자치법에 명시된 부단체장의 권한과 역할은 “시장ㆍ군수를 보좌, 사무를 총괄하고 소속직원을 지휘ㆍ감독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 부단체장은 인사를 총괄하는 인사위원회 위원장에서부터 각종 시설공사 입찰 및 관련예산을 집행하는 경리관 업무까지 맡고 있다.
부단체장에 주어진 이같은 역할은 자치단체장의 권한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단체장의 부족한 행정능력을 보완하며, 의사결정 절차를 명확하게 한다는 본래의 의미를 담고 있다.
부안군 공직사회가 얼음장처럼 굳어있다. 많은 시간 열심히 노력해 승진 기회를 잡았지만 어느 한 사람에 의해 승진기회를 박탈당한 공무원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서 부군수에게 바란다. 어느쪽 치우침 없이 주어진 권한을 부안군민들에게 소중히 사용하여야 하며 인사, 관리 등 전반에 걸쳐 투명성이 보장되는 조직을 운영해야 공직자와 주민들의 환영을 받게 될 것이다.
서 부군수의 취임소감이 우리 군민들과 공무원들에게 공허한 메아리가 되지 않기를 기대해 보면서 언론관의 재정립을 촉구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