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부자 수석’ 비난 ‘봇물’
‘강부자 수석’ 비난 ‘봇물’
  • 신아일보
  • 승인 2008.04.2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정책 못 믿겠다” 청와대 홈페이지 ‘들썩’
야당 “대통령 책임, 靑 비리수석 경질해야”

청와대 일부 수석비서관들의 투기·위장전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청와대 홈페이지가 ‘들썩’이고 있다.
한동안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문제로 ‘봇물’을 이루던 비난 여론이 수석비서관들의 부동산 재산 문제로 옮겨갔다.
비난의 화살은 박미석 사회정책수석, 곽승준 국정기획수석, 이동관 대변인 등 부동산 재산 형성 과정이 문제가 된 청와대 수석들에게 집중됐다.
‘강부자(강남 땅 부자) 내각’에 이어 ‘강부자 수석’이 여론의 집중 포화를 맞으면서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새 정부에 실망감을 토로하는 누리꾼들이 적지 않았다.
특히 수석비서관 평균 재산이 35억여원에 달하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호소하는 의견이 많았다.
아이디 ‘연우아빠’는 “능력 좋은 수석들만 모였다. 참 뻔뻔하다. 대통령이 정작 등잔 밑은 보지 않는 것 같다. 잘 살게 해 달라고 했더니 잘 살게 된 사람들은 따로 있다”면서 “일산경찰서에는 한달음에 달려가 질책했던 대통령이 이번 일은 어떻게 대처할 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아이디 ‘kj590711’은 “이번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에서 드러났듯이 몇십억원의 재산이 우습게 나타나고 빈부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면서 “서민들도 이 땅에서 숨 좀 쉬면서 살아가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수석비서관들의 부동산 재산이 이른바 ‘버블세븐’에 집중된 점에도 비난이 쏟아졌다.
자신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서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부동산 정책을 내놓지 않으리라는 우려에서다.
아이디 ‘liy685’는 “재산이 많은 게 흠이 될 순 없지만 과연 집 없는 사람들의 심정을 알고 정책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고, 아이디 ‘rms1012’는 “부동산 가격을 잡아야 할 사람들이 오히려 ‘잡혀야 할 사람들’이니 무슨 정책이 나오겠느냐. 당장 자기 재산 수억이 손실을 볼텐데 누가 그런 짓을 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아이디 ‘lcc8985’는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이 많은 것을 탓하는 게 아니라 과연 가진 사람들이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믿고 뽑은 정부인데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 정말 믿어도 되는 지 발등이 찍히진 않을 지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참에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을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에 포함시켜서 사전에 철저한 검증 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아이디 ‘jumflow’는 “고위공직자 윤리규정 강화 및 검증시스템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며 “시민단체에서 요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의 ‘1가구 1주택’ 의무, 직계존비속의 재산고지 의무를 실천해 달라”고 주문했다. ‘부(富) 자체는 비난하지 말아 달라’는 청와대측의 해명도 논란이 됐다.
아이디 ‘dmworld’는 “이동관 대변인은 합리적인 설득 능력을 키우라”고 질타했고, 아이디 ‘jgu0704’는 “부끄럽지도 않나. 정말 안쓰러운 대한민국이다. 이런 것을 보고도 청와대는 아무렇지도 않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이디 ‘auntrng’은 “쟁점은 재산이 많은 것보다 그 과정이 불분명하고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사람이 그렇게 없나. 왜 자꾸 말썽을 피워서 스스로의 신뢰를 무너뜨리나. 이 대통령은 눈을 크게 뜨고 인재를 등용해야지 맨날 혼자 바쁘게 이리 뛰고 저리 뛸 일이 아니다”고 맹비난했다.
한편 통합민주당은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비서관들과 이봉화 보건복지부 차관의 불법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결국 인사권자인 이명박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26일 브리핑에서 “준비가 안된 무자격 수석들을 등용한 것도 이명박 대통령이고 유명무실한 검증으로 인사파동을 자초한 것도 결국 대통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차 대변인은 “청와대가 이들 비서관들을 감싸는 것이 공직 기강을 유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나”면서 “재산축적 과정에서 불법이 명백한 수석비서관들을 전원 교체하는 것만이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직접 농사를 지었다는 박미석 수석과 곽승준 수석은 해명이 거짓말로 드러나자 뒤늦게 실정법 위반을 실토하더니 이제는 몰랐다는 거짓말로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이제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박미석 수석의 자경확인서 거짓 작성 의혹을 거론하며 “불법부정 재산 축적은 물론, 자신들의 불법비리 사실을 숨기려고 한 청와대 수석들의 계획적인 거짓말은 절대로 용서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박미석 수석은 영종도 논 1353㎡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을 피하기 위해 거짓 ‘자경확인서’를 작성해 청와대에 제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곽승준 국정기획수석과 이봉화 보건복지부 차관은 토지매입을 위해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강원도 춘천지역 절대농지를 매입, 실정법을 위반했고 김병국 외교안보수석은 탈세 의혹에 휘말렸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