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냉각 장기화 될 듯
남북관계 냉각 장기화 될 듯
  • 신아일보
  • 승인 2008.04.26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남북연락사무소’제안 거부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측에 서울-평양간 상설 연락사무소를 설치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해 북측이 첫 반응을 보이며 강하게 거부 의사를 밝혔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에 따르면 노동신문은 26일 “북남관계 악화의 책임을 회피하며 여론의 시선을 딴 데로 돌리기 위한 얕은 수”라고 맹비난했다.
신문은 이날 ‘누구에게도 통하지 않는 요술은 걷어치워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남북간 연락사무소 설치 문제는)새 것이 아니며 이미 오래 전 남조선 선임자들이 북남관계를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로 만들고 분열을 영구화하기 위한 방패로 들고 나왔다가 (중략) 오물장에 처박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이 대통령의 제안이)나오자마자 내외의 반대 배격을 받고 휴지장이 되고 말았다"며 “이명박은 누구에게도 통하지 않는 요술을 걷어치우고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에 대한 입장부터 바로 가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신문은 또 “(이 대통령의 반북 대결 정책으로)조선반도 정세가 긴장되고 북남관계가 파탄의 위기에 처하게 되자 여론의 비난과 규탄이 세차게 터져 나왔다"며 “(연락사무소 설치 제안은)그의 불안감과 초조감의 집중적 발로"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신문은 “이명박 패당은 집권하자마자 미국을 등에 업고 반공화국(반북) 대결을 정책화하면서 6.15 이후 북남 사이에 이룩된 모든 것을 뒤엎으려 한다"며 이 대통령을 ‘일자무식쟁이', ‘정치몽유병환자', ‘얼뜨기'로 지칭하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한편 북한이 이 대통령의 대북제안에 대해 거부의사를 피력함에 따라 남북관계의 경색은 당분간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연락사무소 제안을 필두로 핵문제와 인도적 지원 불연계 방침을 피력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대화상대방으로 규정하기도 했지만 북한이 남한 당국자의 방북 불허 등을 풀고 남북대화에 나설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는 지적이다.
더군다나 통일부가 제5차 남북청년학생단체 대표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을 신청한 42명 중 한국청년단체협의회 관계자 6명과 민주노동당 학생위원회 관계자 2명 등 총 8명에 대해 이적단체 구성원이거나 국가보안법 등 위반으로 사법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들어 방북 불허결정을 내림에 따라 남북관계 냉각국면이 민간급 교류로까지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양기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