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NLL’ 朴책임론 공방
여야 ‘국정원·NLL’ 朴책임론 공방
  • 장덕중.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0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책임있는 진실규명·관련자 처벌”

새누리 “야당의 전형적 ‘대통령 흔들기’”

여야가 연일 국가정보원의 정치 개입 의혹과 NLL(서해북방한계선) 대화록 공개를 둘러싸고 강한 정쟁을 이어가고 있다.
1일도 여야간 치열한 공방을 수그러들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들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있는 진실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압박하고 나섰다.
반면 새누리당은 야당의 전형적인 ‘대통령 흔들기’라며 정치공세를 중단하라며 맞불을 놨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과거에 보면 대통령의 정상외교시에는 정쟁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제 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방중활동하는 시간에 원외 집회를 열어서 국정원 댓글 의혹 관련해 박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했다”며 “이는 최소한의 정도 마저 저버린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 댓글은 박 대통령과는 아무 상관없다는 것이 밝힌 바 있는데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대통령을 흔들어 보려는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에게 책임있는 사과와 관련자 처벌의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은 그간 한중 정상회담을 준비하느라 미뤘던 내치문제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이제는 분명한 입장을 밝힐 때가 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과 박 대통령의 정당성을 위해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대선 전후 저지른 탈법 공작행태를 밝히고 관련자들을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예외없이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과 부속자료 일체를 열람할 것을 새누리당에게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NLL(서해북방한계선) 대화록 조작 논란을 마무리 짓는다는 차원에서다.
전 원내대표는 “2007년 회의록과 부속자료 일체를 열람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며 “새누리당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 오늘 자료요청안 제출을 제안한다. 이와 관련해 여야간 협의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NLL문제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발언 진실에 국민적 관심 뜨겁다”며 “새누리당과 국가정보원의 합작공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