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국회 열자"vs"말자" 여야 공방
"7월 국회 열자"vs"말자" 여야 공방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7.0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1일 7월 임시국회 개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의 'NLL(북방한계선) 포기 논란' 대화록을 놓고 연일 대치를 벌이고 있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이날도 입씨름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 소집을 새누리당에 요청했지만 새누리당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민생과 민주주의를 위해 7월 국회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민생과 민주주의를 위해 7월 국회가 열릴 필요가 있다. 7월 국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생국회는 7월에도 이어져야 한다. 이대로 (6월 국회를)마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며 "하루더 머리를 맞대면 할 수 있는 과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7월 국회가 열릴 수 있도록 여당의 협조를 바란다.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7월 국회가 열려야 한다"며 "촛불집회가 광화문에서 열리고 있다. 의회 정치가 역할을 포기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7월 국회는 반드시 필요하다. 공식제안하고 (새누리당은)즉각 협의에 응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의회에서 문제를 해결하길 진정으로 기대하고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7월 국회 개최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이 정쟁을 위한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오래전부터 예고된 대로 7월 중순부터 본회의장 공사에 들어가야 하고 정치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6월 국회에서 처리할 안건들을 착실하게 처리를 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7월 국회 요구는 민생과 동 떨어진 정쟁을 위한 요구임이 분명하다. 국민들도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남은 이틀 동안 여야 합의가 이뤄진 민생관련 법안을 잘 처리해서 6월 국회의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