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 국조' 막판 조율… 진통 예상
여야, '국정원 국조' 막판 조율… 진통 예상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7.0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과 관련한 국정원 국정조사를 앞두고 조사 대상과 범위, 목적 등 세부사항이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새누리당과 민주당 간사인 권성동, 정청래 의원은 1일 오후 2시께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오는 2일 제출할 국정원 국정조사 요구서의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 여야가 당내 저격수를 전면 배치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민주당 김현·진선미 의원을, 민주당은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을 문제 삼으면서 교체를 요구하고 있어 진통이 우려된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김현·진선미 의원은 지난해 12월10일 국정원 여직원의 오피스텔 앞에서 진을 치면서 집단 감금, 인권 유린의 피고소인·피고발인"이라며 "국정조사를 할 때 특위 관련 이해 관계자는 제척 사유에 해당한다"고 교체를 요구했다.

정청래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간사는 "특위 위원들은 지난 28일 국회의장으로부터 임명을 받았다"며 "국조특위 위원 중에 누가 안 된다, 된다고 하는 것은 민주당에 요구할 게 아니라 국회의장한테 말해야 할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민주당은 국정원 국정조사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과 관련한 내용도 포함할 것을 주장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반대 뜻을 밝히고 있어 이견 조율에 난항이 예상된다. 아울러 국정조사의 공개 여부를 놓고도 민주당은 공개를, 새누리당은 비공개를 주장하고 있어 마찰이 불가피하다

앞서 여야는 국정조사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불법 지시 의혹, 국가정보원 여직원 등의 댓글 관련 등 선거개입 의혹 일체와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직권남용 의혹,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의 키워드 확대 등 수사 관련 의혹 일체를 조사키로 했다.

전·현직 국가정보원 직원의 대선 및 정치 개입 관련 의혹과 비밀 누설 의혹 일체, 국가정보원 여직원에 대한 인권 침해 의혹 등 일체, 기타 필요한 사항 등도 조사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