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공개, 최고 존엄 우롱”
“회의록 공개, 최고 존엄 우롱”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6.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엄중한 도발… 용서치 않을 것”

북한이 국정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대해 “최고존엄에 대한 우롱이며 대화상대방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이번 북한의 공식 반응은 국정원이 지난 24일 회의록을 공개한 뒤 나흘 만에 나온 것이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2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긴급성명에서 “괴뢰보수패당이 우리의 승인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뇌 상봉 담화록을 공개한 것은 우리의 최고 존엄에 대한 우롱이고 대화상대방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이번 담화록공개가 청와대의 현 당국자의 직접적인 승인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명백하다”며 “정보원대선개입사건은 물론 이번 담화록 공개사건도 다름아닌 현 정권과 직접 관련되는 것이라고 볼 때 그 뒤에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 종북을 내들고 문제시하려 든다면 역대 괴뢰당국자치고 지금까지 평양을 방문했던 그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지금의 괴뢰보수패당은 정보원대선개입사건이 터지면서 현 정권의 존립기반이 밑뿌리채 흔들리게 되자 그것을 눌러버리기 위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내용을 다시금 문제시하던끝에 수뇌상봉담화록을 전격 공개해버리는 추태를 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괴뢰보수패당이 말끝마다 신뢰요 뭐요 하지만 가장 신성시해야 할 북남수뇌분들의 담화록까지 서슴없이 당리당략의 정치적 제물로 삼는 무례무도한자들이 그 무슨 신뢰를 론할 체면이 있는가”라며 “최대로 존중시돼야 할 수뇌분들의 회담내용마저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난도질 당하는 판에 도대체 수뇌상봉, 정상외교의 진정성을 과연 믿을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우리 군대와 인민은 괴뢰보수패당의 이번 망동을 절대로 용납치 않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개된 담화록을 통해 괴뢰보수패당이 걸고들던 문제들이 사실과 맞지 않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는 것이 여지없이 드러남으로써 결국은 남잡이가 제잡이 격이 됐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북한이 이러한 구태의연한 언사를 등을 하는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한의 주장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