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뉴타운 논쟁 끝내자”
“소모적 뉴타운 논쟁 끝내자”
  • 신아일보
  • 승인 2008.04.2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시장 “서울시 입장은 단 한번도 변한 적 없어”
민주 “뉴타운 허위 공약 유포 묵인” 시장 검찰 고발키로

오세훈 서울시장은 21일 “뉴타운 추가 지정과 관련한 저와 서울시의 입장은 단 한번도 변한 적이 없다”며 “소모적인 뉴타운 논쟁을 끝내자”고 말했다.
4.9 총선에서 서울 48개 선거구중 20여곳에서 ‘뉴타운을 새로 유치하거나 조기 착공하겠다’는 공약이 제시됐으나 선거 이후 오 시장이 ‘현재로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치권 공방의 대상이 됐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발표한 ‘시민고객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서울시장은 부동산 안정을 위해 뉴타운 추가 지정에 신중할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특히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뉴타운 사업은 필요하지만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한 지금은 당분간 선정을 고려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오 시장은 이어 “뉴타운이 정쟁의 대상이 될수록 서민 주거안정에 부정적 영향만 끼칠 수 밖에 없다”며 “뉴타운은 조심스럽게 다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해 관계에 사로잡힌 일부 정치권의 왈가왈부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역사와 시민고객의 평가만을 염두에 두고 뚜벅뚜벅 가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서민 주거안정과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일관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서울시의 뉴타운·부동산정책을 끝까지 믿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오 시장은 이밖에 “뉴타운으로 인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그동안 서울시가 견지해온 뉴타운에 대한 일관성 있는 입장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전문가, 교수, 시민단체로 구성된 가칭 ‘주거환경개선정책자문단’을 구성,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자문단은 뉴타운 사업뿐만 아니라 재개발·재건축까지도 포괄하는 주거환경 개선사업 전반을 다루게 되며 그간의 1·2·3차 뉴타운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보완사항을 검토하게 된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통합민주당 불법부정선거 특별대책위원회는 이날 4.9총선에서 뉴타운 허위 사실 유포를 묵인한 책임을 물어 오세훈 서울시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이미 고발한 정몽준(동작을), 안형환(금천), 현경병(노원갑) 당선자 외에 신지호(도봉갑)당선자도 뉴타운 거짓공약을 남발했다며 추가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차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5인에 대한 고발 방침을 밝힌 뒤 “오세훈 시장의 경우 공범 관계로 보고 의법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중앙당 차원에서 고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허위 사실을 후보자가 공포했는데 오 시장은 뉴타운 공약에 대해 묵인함으로써 공모를 했으며 결과적으로 관권선거를 했다”며 “결국 정몽준 안형환 현경병 신지호 당선자와 공범이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나머지 뉴타운 공약자들에 대한 고발 여부에 대해 “일단 민주당 후보와 당선자 양당간에 고소고발 사태를 지켜보기로 했다”며 “서울 시장을 면담했거나 구체적인 사례가 확인된 당선자들을 중심으로 고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