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지방상수도, 18년 만에 첫삽
울진지방상수도, 18년 만에 첫삽
  • 울진/강현덕 기자
  • 승인 2013.06.2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남정수장 취수원 개발 안전기원제·착공식 개최
▲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이 지난 21일 근남면 성류굴 앞에서 안전기원제 및 착공식을 가졌다.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이 18년간 갈등을 해소하고 드디어 ‘첫삽’을 떴다.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지난 21일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관련 주민 피해가 없는 상수도 취수원개발 사업에 대한 안전기원제 및 착공식을 근남면 성류굴 앞에서 개최했다.
이번 착공식에는 수혜지역 울진읍, 북면, 근남면, 원남면, 죽변면 등 5개 읍·면 마을이장, 발전협의회 대표, 청년회장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은 상수도 취수원 개발에 따른 취수원 상류지역 주민피해 우려로 1995년 민선1기부터 추진했으나 행정과 지역 주민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18년 동안 추진하지 못한 장기 미해결 사업이다.
군은 주민피해가 없는 표층지하수 개발이라는 취수방식 변경과 주민설득으로 극적인 합의를 도출했고 근남면민 특히 취수원 상류지역 행곡리, 구산리, 수곡리 주민들의 배려와 양보로 18년 동안 끌어 왔던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 착공식을 가지게 됐다.
이번 취수원 개발관련 착공식을 계기로 근남면 노음리 715-1번지 성류산 뒤편에 수돗물 공급을 위한 정수장이 신설 될 경우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면을 포함 5개 읍·면(울진, 근남, 원남, 죽변) 1만4000세대 3만6000명에게 사계절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은 물론 사회기반시설 확충으로 지역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수돗물 공급에 필요한 근남상수도 정수장 설치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 400억원 중 부족분 370억 확보에 총력을 기우려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과 울진군의 미래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후손을 위해 울진지방상수도 확장사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