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이는 ‘뉴타운’모두 空約으로
들썩이는 ‘뉴타운’모두 空約으로
  • 신아일보
  • 승인 2008.04.1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평화방송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뉴타운 논란’은 선거 때 흔히 나올 수 있는 정도의 말에 불과하다면서 특히 강북지역 부동산 값이 조금씩 들썩이고 있는 시점에서는 뉴타운의 추가 지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겠다고 강조 했다.
도심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에 대해 오 시장은 재개발 재건축 규제 완화의 필요성은 정부와 서울시가 공감한 사안이라면서 ‘하지만 집값 상승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정책보완을 통해 투기심리를 자극 하지 않은 범위에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타운 직권자인 서울시장이 ‘절대’와 ‘분명’히 라는 말을 겹쳐 사용하면서 의지를 밝힌 만큼 적어도 당분간 서울시내에 뉴타운이 추가 지정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여당 후보들이 선거중에 발표한 뉴타운 공약들은 어떻게 되는가. 이번 총선에서 뉴타운 공약은 한나라당이 수도권에서 승리한 결정적 배경의 하나로 꼽힌다.
야당도 표심에서 영합하느라 뉴타운을 내걸었지만 ‘힘 있는 여당을 밀어줘야 사업이 실행된다’는 한나라당 후보들의 외침이 유권자에게 먹혀들었기 때문이다.
선거운동이 막바지에 접어들 무렵 서울지역 선거구 47곳 가운데 30곳 가까운 지역의 후보들이 뉴타운 확대나 추가지정을 내걸었다. 심지어 정몽준(동작을) 신지호(도봉갑) 홍정욱(노원병)후보 등은 ‘오시장과 만나 뉴타운 동의를 받았다’추가 지정 시‘우리 지역을 먼저 하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뉴타운 추가지정을 안하는게 서울시 방침이라면 여당 후보의 말을 믿고 찍어준 유권자들은 두 번 속은 셈이 된다. 후보의 거짓 약속에 한번속고 선거후 달라진 서울 시장의 태도에 또 한번 속은 것이다.
오 시장 말대로 서울시가 일관된 이장을 견지 해 왔다면 ‘서울시장이 우리지역 뉴타운에 동의 했다’는 여당 후보의 발언이 나올 때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 했어야 했다. 선거 때는 모호한 입장을 취하다가 이제 와서 부인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유권자들은 우롱한것 아닌가.
정부도 서울 강북과 수도권 일부지역 집값이 급등세를 보이자 주식 거래신고 지역을 확대키로 했으나 이미 집값은 오를 만큼 올랐다. 그 탓에 집 없는 서민의 살림은 더욱 어려워 졌다.
헛된 공약에 들뜬 민심이나 이를 이용한 후보자 모두가 반성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