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새판 짜기 본격 나설듯
정치권 새판 짜기 본격 나설듯
  • 신아일보
  • 승인 2008.04.0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은 끝나고 곳곳서 달라질 정가 분위기에 촉각
이명박 정부 ‘경제 살리기’ 총체적 밀어붙이기 시도
여, 원스톱 정부 정책 추진 위한 입법 제·개정 총력
야, 정국 주도권 조정 가능한 인물로 세 불리기 전력

18대 총선 이후 달라지는 분위기 감지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야 총선 이후 기선 제압이라는 정국 주도권 경쟁이 그리 우려 할 정도는 아닐 것이라는 시각이다.
다만 원내 구성을 하기 위한 18대 국회 개원 준비 기간에 나올 수 있는 여야 대립구도는 정치 파행이라는 모습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정치권과 역대 정부에 대한 국민적 민의가 이번 선거를 통해 그만큼 변했다는 걸 절감했을 것이라 여겨진다.
경제 논리를 내세운 호소가 국민들에게는 더 시급하다는 정치권과 이 정부의 절절한 공감대 형성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은 결국 이명박 대통령이 언급한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 당부와도 맞물려 있다.
경제 회생을 위한 제반 법규의 규제 완화와 법안 보완만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 단계인 닫혀 있는 자본 순환 고리를 자연스레 풀 수 있다는 논리 일 것이다.
여권이 말하는 안정론 주장 배후는 이런 배경이 자리해 있다는 것이라며 선거 기간 내내 이와 같은 호소를 했다.
야권도 경제 활성화를 부르짖는 이 정부와 여권의 의지를 저지 할 만한 구실이 넉넉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으로 본다.
미국발, 중국발 주변 강국들의 영향이 아시아 뿐 아니라 우리 경제에도 직.간접인 권역에 들어 있다는 표현 일 수 있다.
이러한 여건은 이 정부가 정부 정책을 경제와 직결시키면서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원동력의 든든한 후원자이기도 한 것이다.
이 과정 중에 정치권의 견제가 강하게 부각 될 수는 있으나 원론적인 시위 에 머물 정도라는 게 정가의 관측이다.
그러나 정국 주도권을 쥔 여권 길들이기 방법론은 예상을 깨는 선에서 식물 국회를 만들거나 하는 등의 극한 파행은 자제 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는 중이다.
야권은 대신 여권의 확실한 견제 장치 구현을 위해 통합 민주당, 자유 선진당, 창조 한국당, 민노당, 진보신당, 친박 연대, 평화통일가정당등과의 정치 상황에 따른 등거리 협력 체제를 구성 할 것으로 전망한다.
당장 실현 예측은 불가해 보이지만 세 불기보다는 현실적이라는 대안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수와 진보라는 이질적인 이념 성향으로 어울리지 않을 것 처럼 여겨진 정치권 시각 범위에 국한 할 수 없는 정국 현황 탓으로 여겨지는 대목이다.
따라서 여권은 이명박 정부의 원스톱 정책 추진을 위해 법규 완화와 민생 법안 처리에 총력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야권은 정치적 위상과 민심 끌어안기라는 양면을 통해 정국 주도권을 쥔 여권의 확실한 견제를 자임하면서 정당간 교류에 폭 넓은 행보를 펼칠 것으로 내다보인다.
전성남 기자
jsnsky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