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적 대응 조치 취할 것”
北 “군사적 대응 조치 취할 것”
  • 신아일보
  • 승인 2008.04.0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입장 충분히 전달…추가 조치는 없다
北 ‘합동 식목행사’ 거부…‘쌀·비료’도 불투명
민간협력사업 차질, 개성공단·금강산관광은 정상

북한은 3일 전날 남측의 전화통지문에 대해 수용을 거부하고 “군사적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긴장조성 행위를 중단하고 불가침 합의를 준수하겠다는 국방부의 전화통지문에 대해 수용을 거부하고, 군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혀 남북 군사 당국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북한은 인말 오전 남북장성급회담 북측 단장인 김영철 중장 명의로 전화통지문(전통문)을 통해 “남측의 입장은 한낱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며 “군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우리측 답신에 대한 재답신 형태인 북측 전통문은 2개 문장의 단문으로 돼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군사적 조치를 취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의 군 대응조치 발언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우리측 당국자가 군사분계선을 통과하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파악된다”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측은 북측의 재답신에 대해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 2일 우리측의 입장을 충분하게 전달했기 때문에 같은 건에 대해 추가적인 입장을 밝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날 전통문은 경의선 출입관리사무소에 설치된 군 상황실을 경유, 우리측 장성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권오성 육군 소장에게 전달돼 국방부에 보고됐다.
한편 북측이 남측 당국자의 군사분계선을 통한 방북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민간협력 교류사업이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
경기도청의 위탁으로 북측과 나무 심기 행사를 협의해 온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오는 10일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도청 관계자 등 200여명이 개성에서 식목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논의하던 중 북측이 난색을 표명했다”고 이날 밝혔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지난 2일 개성에서 북측과 이 행사에 대해 논의했으나 북측이 “정세가 바뀌고 있다. 상황이 좋지 않다”며 사실상 취소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도 식목일에 맞춰 북측에 묘목을 보내는 계획을 잠정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중단하라'는 직접적인 지시는 없었다”면서도 “당국 차원에서 지원하려면 실무단이 먼저 여러가지를 협의해야 하는데 이 사업은 검토 중이기만 할 뿐 남북간 실무접촉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남북간 상황이 좋지 않다”며 “이에 따라 지난달 환경부가 업무보고에서 밝힌 ‘북한 산림녹화 협력 사업' 진행 여부도 당분간 북측을 관망해 본 뒤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측이 민간 협력 차원에서의 지원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의 지원을 받으려 할 지 모르겠다”며 “보내려고 해도 북측의 요청이 있어야 보낼 수 있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4월 중으로 예정된 ‘쌀·비료' 지원도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소식통은 “전례를 봤을때 4월달에 쌀·비료 등을 북측에 지원해왔다”면서도 “이런 (좋지 않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향방이 어떻게 될 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반면 “이번주에 방북 예정이었던 여러 민간단체들은 제3국을 통해 잘 다녀온 것으로 안다”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사업도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민간 차원의 협력 사업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