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증설·첨단산업체 유치 기반 마련
공장 증설·첨단산업체 유치 기반 마련
  • 이천/이규상 기자
  • 승인 2013.06.0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 자연보전권역 36만㎡ 신규공업지역 결정 고시

경기도 이천시는 인구 35만 계획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발 가좌지구 36만㎡가 신규 공업지역으로 지난달 31일 결정고시 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공업지역으로 지정된 가좌지구는 이천 도시개발의 밑바탕이 되는 ‘2020 이천도시기본계획’상 공업형 시가지 예정용지 물량를 바탕으로 이천시가 4년여 간의 노력한 끝에 공업지역으로 최종 결정됐다.
특히, 가좌지구 지구단위계획은 SK하이닉스공장 서측 36만㎡ 부지를 일반공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변경하는 것으로써 의미가 적지 않다. 이 뿐 아니다. 새로운 산업단지 유치를 위한 특별계획구역 지정 등을 포함하고 있어 향후 첨단산업 관련기업 및 하이닉스 협력업체 등을 유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또 그 동안 자연보전권역에 대한 정부의 각종 중첩규제에 묶여 공장증설 등 어려움을 겪어 왔던 이천시가 SK하이닉스 등 공장 증설과 첨단 산업체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병돈 시장은 “이천시는 지난 7년 동안 인구 35만 계획도시 실현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써 ‘기업 유치를 통한 자족도시 구축’을 5대 핵심 사업으로 정하고 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면서, “이번 가좌지구 신규공업지역 결정도 35만 도시 건설을 향한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부발역세권, 하이닉스 배후단지, 가좌공업지역내 하이닉스 지원단지가 조성되면 하이닉스 증설과 함께 거대한 하이닉스 타운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천시는 지난해 12월에 사음동 세창상사와 복천식품 주변 10만6천㎡ 그리고 부발 무촌리 진로공장 일원 33만㎡를 일반공업지역으로 신규 지정해 550억원의 신규투자와 350명 이상의 고용창출 기반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