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부동층 잡기에 ‘총력’
여야, 부동층 잡기에 ‘총력’
  • 신아일보
  • 승인 2008.04.0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층 30-40%…표심 향방따라 총선 결정적 변수
4.9 총선이 불과 일주일 앞으로 다가 왔지만 아직도 지지 후보를 정하지 못한 유권자가 30~40%선에 이르고 있다.
연령별로는 주로 30~40대인 부동층은 야당을 지지하는 개혁 성향의 유권자 뿐만 아니라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했던 ‘이탈자’ 까지 혼재돼 있어 이들의 표심이 막판에 어디로 향하느냐에 따라 선거결과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각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는 지역이 수도권에서만 3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각 정당과 후보는 이들 부동층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통합민주당-“투표율을 높여라”
통합민주당은 현재 형성돼 있는 부동층 상당수가 이명박 지지층의 이탈자라고 간주하고, 부동층을 야당 지지형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중이다.
통합민주당 박선숙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은 1일 브리핑에서 “30~40대를 중심으로 견제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투표장까지 가지 않으려 한다”면서 “부동층이 다른 야당으로 분산되면 상황은 심각해진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포함, 80석을 넘보기 힘든 상황에서 부동층 표심 결집이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온·오프라인을 총 동원해 투표 독려에 나서고 있다.
젊은 층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투표합시다’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강금실 선대위원장은 사이버 유세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오프라인을 통한 투표 독려 방안도 강구중이다.
◇한나라당-‘경제살리기’로 부동층 표심 자극
한나라당은 부동층을 공략할 최대 무기로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경제 살리기’ 이슈를 전면에 내세워 야당이 주장하는 ‘견제론’을 차단하고 지지자들을 결집시킨다는 전략이다.
총선 공천 잡음과 내각 인선 파동 등으로 한나라당을 이탈했던 지지층에게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경제 살리기를 위해서는 한나라당의 과반수 의석 확보의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는 것.
총선 막판에는 부동층이 당 지지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해 한반도 대운하 등 각종 변수를 차단하면서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정병국 중앙선대위 홍보기획본부장은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뽑았던 이들이 각료 인선 논란과 공천 후유증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한나라당에 불만을 가지고 떠났지만 결국 이 대통령이 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한나라당에 다시 힘을 실어줄 것″이라며 ″’민심 119 유세단’을 발족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민 경제 살리기의 중요성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방호 중앙선대위 본부장은 ″보통 선거 10일 전부터 5일 전 사이에는 부동층이 요동을 치지만 대체로 선거에 가까워지면 정당을 선택하는 쪽으로 기울어진다″며 ″한나라당에 대한 정당 지지도가 훨씬 높은 상황에서 부동층들이 결국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 군소정당-“우리가 건전한 대안정당”
자유선진당은 부동층이 한나라당을 견제할 대안정당을 찾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자신들이 건전한 대안정당이라는 점을 홍보한다는 전략이다.
이혜연 총재 공보특보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확고한 지지층이 있기 때문에 한나라당을 선택하지 않은 유권자가 민주당을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난해 대선에서 이회창 후보에게 15% 지지한 사람들에게 이 후보가 자유선진당 중심에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대학 등록금 문제를 이번 총선 최대 공약으로 내세우는 만큼 당사자인 청년층을 투표장으로 이끌어오게 하는 ‘청년투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노인위원회’를 구성해 한나라당을 이탈한 노인층의 표심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친박연대는 현재 무원칙한 상황 속에서 혼란스러워하는 유권자들에게 박근혜 대표의 원칙과 상식에 입각한 분명한 색깔을 보여줌으로써 외연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진보신당은 ‘수도권 30대 화이트칼라 남성’을 최대 지지층으로 보고 주변 연령대인 30대 여성과 20대 남녀층으로 당 호감도를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노회찬, 심상정 공동대표의 인지도를 당으로 연계시켜 당 지지율을 3%대로 안정시키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창조한국당은 지난 해 대선후보였던 문국현 대표의 지지율을 접목시켜 당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이념, 지역주의 정당이 아닌 정책정당을 지향하는 대안정당임을 알리는 작업을 통해 한나라당 이탈자들을 잡겠다는 방침이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