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CJ비자금' 관련 신한은행 압수수색
검찰, 'CJ비자금' 관련 신한은행 압수수색
  • 윤다혜 기자
  • 승인 2013.05.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그룹 일본 법인 대출자료 확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대진)는 전날 신한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검찰은 전날 서울 중구 태평로 신한은행 본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신한은행 도쿄지점에서 CJ그룹의 일본 법인인 '팬(PAN)재팬' 주식회사에 240억원을 대출한 것과 관련, 대출내역 등 관련자료 일체를 제출받았다.

CJ그룹은 일본 도쿄(東京)의 번화가인 아카사카(赤坂)에 위치한 21억엔(약 234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차명으로 매입하고 임대 수익을 국외에 은닉하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당시 CJ그룹이 일본 현지 법인 건물을 담보로 정상적인 경로와 심사를 거쳐 대출받은 사실을 확인했지만, 대출금의 일부가 해외 비자금 조성에 활용됐거나 반대로 이재현 회장의 비자금 일부가 일본 부동산 매입에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CJ일본 법인이 당시 대출받은 경위와 대출금의 용처, 대출금을 일부 변제한 자금의 출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CJ그룹 일본 법인장에 대해 소환을 통보했지만 불응하자, 당시 도쿄지점에서 대출업무를 담당했던 신한은행 직원 1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대출금이 어디에 사용됐는지, 대출금을 일부 변제한 자금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며 "대출금이 전부 특정 용도에 쓰였는지, 일부는 따로 쓰였는지 용처를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CJ그룹의 일본 법인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법인에서도 부동산 매매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나 단서가 드러나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CJ그룹은 경기 화성 동탄물류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서 외국계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가장한 투자금 500억원으로 부지 일부를 매입 후 시세보다 비싼 값에 양도하는 방식으로 300억여원의 시세차익을 해외로 빼돌려 은닉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아울러 CJ그룹의 압수수색 전 증거인멸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21일 CJ그룹 본사 사옥과 장충동 CJ경영연구소에 대한 압수수색 직전 회사 임직원들이 내부 자료를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다.

CJ그룹이 빼돌린 자료에는 당시 재무팀이 작성한 각종 재무관련 보고서와 결재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비자금 운용 정황을 입증해줄 만한 중요한 자료가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폐쇄회로(CC)TV 등을 토대로 CJ그룹 측이 빼돌린 자료를 대부분 확보했으며, 관련자들을 상대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경위와 이를 지시한 간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이재현 회장이 누나 이미경 CJ E&M 총괄부회장과 동생인 이재환 CJ계열사 대표에게 부당지원을 통해 부당이득을 안겨준 배임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의 CJ그룹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탈세, 자본시장법 위반과 함께 배임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부회장은 자신이 경영했던 영화관련 업체인 CJ아메리카의 부실 계열사를 2005년 CJ그룹의 지주회사이자 동생 이 회장이 최대주주인 CJ㈜가 인수토록 해 60억원대 손실을 떠넘겼다.

CJ CGV와 밀접한 관계인 광고대행사 재산커뮤니케이션즈의 이재환 대표도 '일감 몰아주기'를 통한 부당지원을 받은 의혹이 일고 있다.

이 대표는 CJ CGV의 스크린 광고와 제일제당·E&M·푸드빌·올리브영 등의 광고 대행을 사실상 독점했으며, 이 회장의 지시로 CJ㈜ 인도네시아 법인(PT CJ인도네시아)의 판매영업조직을 무상으로 넘겨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회사를 부당지원해 회사 손실끼친 혐의를 포착했다"며 "아직 수사 진행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