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대운하 논란 ‘후끈’
총선 앞두고 대운하 논란 ‘후끈’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9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부‘대운하 추진 기획단’운영 의혹 논란
통합민주 “국민 속여온 완벽한 날림정책” 맹공
한나라 “대운하, 국민여론 존중해 차분히 검토”

대부분의 정책 이슈가 사라진 4.9총선에서 한반도 대운하는 역시 최대 정책 쟁점이다.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대선 공약이었던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총선 공약에서 제외시켰다. 일련의 여론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60%를 넘어서자 총선 악영향을 우려한 대응이다. 반면 야당은 대운하 반대를 반(反)한나라당 전선의 주축으로 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 28일 경부운하 착공 추진일정과 세부전략에 대한 정부문건이 공개되자4.9총선을 목전에 두고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 총선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여야가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통합민주당 등 야당은 즉각 “국민을 속였다"며 총공세에 나서는 분위기다.
민주당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토해양부의 대운하 관련 문건을 거론하며 “국민을 속여온 완벽한 속임수 날림정책”이라고 맹비난했다.
최 의장은 “보고서에는 통상 2년 정도 소요되는 환경·교통·재해 등 각종 영향평가의 경우 사업구간을 나눠 추진하겠다는 변칙 구상도 들어있다”며 “위험천만한 불법.탈법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운하를) 총선공약으로 내놓지 못할 정도라면 아예 공약을 취소한다고 발표하든지, 아니면 떳떳하게 총선에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신은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속으로는 대운하 건설을 불도저로 밀어 붙이면서 국민들에게는 재검토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해 왔음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한마디로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한 저급한 간계(奸計)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과 집권 여당 한나라당이 국민을 물 먹이고 있는 형국"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즉각 중단을 선언하고 사실상의 대운하 전담부처인 국토해양부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운하 반대'를 아예 총선공약으로 못박은 친박연대도 “(대운하를) 추진하는 방식 또한 국민을 상대로 군사작전을 하듯이 진행하겠다는 것을 보면 우리가 지금 독재 시대에 살고 있는지 착각하게 한다”며 “대운하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 같은 야당의 공세를 총선을 앞둔 ‘정략적 의도'로 규정하며 진화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지난 28일 정부가 한반도 대운하를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다는 야당의 비판에 대해 “한반도 대운하 공약은 충분한 국민여론을 존중해 되도록 차분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브리핑을 통해 “야당이 총선을 앞두고 야당이 대운하 반대를 막무가내 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무리한 방법이 아닌 국민여론을 존중해 국가 백년대계에 도움이 되도록 차분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야당이 대운하를 무조건 반대하며 검토조차 하지 말라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이고 공허한 정치공세"라면서 “이번 총선에서 별다른 이슈가 없자 정치쟁점으로 삼으려는 정략적 태도를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공약에서 제외시켰음에도 4.9총선의 표밭에선 여전히 한반도 대운하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대운하 건설 예정지로 꼽히는 충주·문경·밀양 등 일부 지역의 한나라당 후보는 중앙당과 달리 대운하 공약을 전면에 세우고 있다. 한나라당 내에서 조차 혼선 일고 있는 셈이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