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너 일가 '비자금 수천억' 정조준
CJ오너 일가 '비자금 수천억' 정조준
  • 문경림·고아라 기자
  • 승인 2013.05.2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차명재산 4000여억원+해외 비자금 수사 주력

서울국세청 조사4국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대진)는 22일 거액을 탈세해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받고 있는 CJ그룹 압수물에 대한 분석에 착수했다.

검찰은 전날 CJ그룹 본사와 제일제당, CJ경영연구소, CJ인재원, 임직원 자택 등 5~6곳을 대상으로 14시간여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각종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CJ그룹이 역외탈세를 통해 조성한 자금의 일부인 70억여원을 국내로 반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비자금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유무를 따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CJ그룹이 해외에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나 서류상의 회사인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가공·위장거래하는 수법으로 100억원 안팎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 CJ그룹이 조세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나 홍콩 등 해외에 설립한 법인으로부터 물품을 납품받은 것처럼 거래관련 서류 등을 꾸며 구매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해외로 돈을 빼돌렸을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CJ그룹은 계열사인 CJ CGV가 조세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에서 ‘EMVOY MEDIA PARTNE RS(EMP)’와 CJ대한통운은 ‘W.P .W.L’를 운영하고 있어 비자금 창구나 경유지로 활용됐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또 CJ그룹 이재현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가 미술품이나 악기 등을 시세보다 비싼 값에 사들이는 방법으로 재산을 빼돌렸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장 일가는 2001년~2008년 1월해외 유명 미술작품 138점을 1422억원에 사들였으며, 검찰은 서미갤러리가 해외에서 수입해 CJ그룹에 판매한 미술품 거래내역 자료 등을 면밀하게 분석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수사에서 이재현 회장을 포함한 오너 일가의 개인 비리 전반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이 회장과 이미경 부회장, 이재환 CJ 계열사 대표 등 CJ그룹 오너 일가 3명과 주요 임원들의 자택을 수색할 방침이었지만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돼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수사팀은 과거 이 회장의 차명재산을 관리했던 전 재무팀장 이모(43)씨의 자택을 수색, 이 회장을 비롯한 CJ 오너 일가의 개인 비자금으로 수사를 확대하기 위한 포석으로 받아들이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이씨는 살인 청부 혐의로 기소된 재판에서 이 회장이 임직원 명의로 된 계좌로 보유한 주식과 채권, 예금 등 수천억원의 비자금을 관리한 사실이 드러났고, CJ그룹은 2008년 뒤늦게 1700억여원의 세금을 국세청에 납부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이 회장 일가의 차명 재산 4000여억원과 수백억원대 해외 자금 등 5000억여원이 수사대상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CJ그룹이 거액을 탈세한 의혹과 관련해 국세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2008년 이후 CJ그룹에 대한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전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