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규의 한국 성씨를 찾아서 - 89 순천박씨(順天朴氏)
정복규의 한국 성씨를 찾아서 - 89 순천박씨(順天朴氏)
  • 정복규
  • 승인 2013.05.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조 박영규는 고려 개국공신, 견훤의 사위

박숙정·박팽년·박원종·박인환·박준규·박창준 등

시조 박영규(朴英規)는 고려 개국공신이다. 그의 후손 박란봉(朴蘭鳳)이 순천부원군에 봉해지면서 후손들이 순천을 본관으로 삼았다.
시조는 원래 순천 사람으로 견 훤의 사위다. 그는 견훤이 아들 신검과의 불화로 고려 왕 건에게 도피하자 고려에 귀순하여 공을 세운다. 그 뒤 박영규는 왕 건과 사돈을 맺는다. 큰 딸은 태조의 동산원부인(東山院夫人)이 되었고 나머지 두 딸은 정종의 문공왕후, 문성왕후가 된다.
1세이며 중시조인 박숙정(朴淑貞)은 고려 때 보문각대제학의 벼슬에 오른다. 충숙왕 13년(1326년)에 국자제주(國子祭酒)로서 관동존무사가 되었다. 고성의 사선정, 강릉의 경호정, 울진의 취운루를 모두 그가 창건했다.
순천박씨 후손 가운데 가장 비극적인 생을 마감한 사람은 사육신의 한 사람인 박팽년이다. 박팽년의 아버지 박중림은 이조판서를 지냈으며 성삼문, 하위지는 그의 문인이다. 박중림은 세조 2년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가 박팽년, 박인년, 박기년, 박대년, 박영년의 다섯 아들 및 손자와 함께 처형된다. 박팽년에게는 박 헌, 박 순 등 두 아들이 있었다. 모두 함께 처형되었으므로 후손이 끊어질 뻔했다. 대구광역시 달성군 하빈면 묘리의 속칭 묫골마을에는 박팽년의 후손이 사는 마을이다. 묫골은 마을이 묘하게 생겼다는 데서 유래했다.
중종반정의 주역인 박원종(1467-1510)은 병조판서를 지낸 박중선의 아들이며 조부는 영의정 심온의 사위로 세종과 동서였던 박거소이다. 증조부는 태종의 절대적 신임을 받았던 박석명이다. 박석명은 고려의 마지막 왕인 공양왕의 조카 사위이며 어머니는 양천허씨 허균의 딸이다. 조부인 박거소는 세종의 동서로 문종과 세조의 이모부다. 부친 박중선의 이모부였던 세종은 그를 각별히 아꼈다.
현대 인물은 박준규(국회의원, 민주공화당의장), 박재우(국회위원), 박종남(국회의원), 박규명(독립운동가), 박인환(독립운동가), 박노창(독립운동가), 박해봉(친우문화사장, 순천박씨종친회 초대회장), 박황(성균관고문, 도산서원장), 박만규(식물학자, 고려대교수), 박창준(흥사단이사장, 서울대교수), 박정수(철도대교수), 박노욱(충주대교수), 박종민(숭전대부총장), 박종철(경희대교수), 박종삼(충북대교수), 박명순(청주사대교수), 박상일(충북대교수), 박노성(제일은행장, 대우그룹이사회장, 종친회장), 박종호(변호사), 박노현(변호사), 박송규(법제처법제관), 박종철(대구지검장), 박관수(변호사), 박완동(광주고검국장), 박경구(대구고법판사), 박경태(변호사), 박경(한의사, 원광대교수), 박진동(전남일보부사장) 씨 등이다. (무순, 전·현직 구분 안 됨)
충청북도 음성군 일대 집성촌의 입향조는 중시조 박숙정의 손자 이조판서 박장생이다. 그는 단종 때 음성군 원남면 마송리 바랑골에 와서 살았다. 그 뒤 박세림의 원남면 덕정리파, 박세겸의 음성읍 한벌리파, 박세감의 음성읍 초천리파, 박세번의 음성읍 용산리 백동파 등 박장생의 7세손 네 형제가 네 파를 이루어 세거하고 있다. 음성군 원남면 덕정리 속칭 독징이에 12호가 살고 있고, 음성읍 한벌리에 8가구, 초천리에 6가구, 용산리에 10여 가구, 평곡리 덕골에 6가구 정도가 세거하고 있다. 음성군 원남면 마송리 바랑골에 입향조 박장생의 묘가 있으며 덕정리에 재실(齋室)이 있다.
그 밖에 집성촌은 충북 청원군 미원면 가양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충북 청주시 흥덕구 신성동, 충북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 충북 청원군 오창읍 각리, 전북 정읍시 북면 장학리, 전남 보성군 벌교읍 고읍리, 경북 군위군 고로면 인곡리,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 등이다.
조선시대 과거 급제자는 모두 134명이 있다. 문과 34명, 무과 13명, 사마시 85명, 역과 2명이다. 인구는 2000년 현재 87,631명이다. 서울 17,900명, 부산 4,318명, 대구 10,301명, 인천 3,306명, 광주 4,624명, 대전 2,947명, 울산 1,329명, 경기 14,709명, 강원 1,993명, 충북 9,056명, 충남 2,844명, 전북 2,941명, 전남 3,270명, 경북 4,975명, 경남 2,932명, 제주 186명이다. 충북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