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연대’세불리기 본격화
‘친박연대’세불리기 본격화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친박정당’당명 허용…총선 행보 가속화
총선 ‘캐스팅 보트’역할 할 듯…한나라당‘비상’

친박연대가 지난 22일 서울·경기·부산·대구·대전·충북·경북·제주 등 4.9총선에 출마할 1차 공천자 16명을 발표한 가운데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친박근혜계’ 인사들이 정당인 ‘친박연대'와 무소속 출마라는 두가지 형태로 총선 행보를 가속화 하고 있다.
특히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으로 논란을 빚어 온 친박연대라는 당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영남권을 중심으로 4.9총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한나라당의 과반수 확보 목표에 비상이 걸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 선관위원 전체회의를 열고, 서청원 전 대표 등 미래한국당측이 요청한 친박연대로의 당명개정 문제와 관련, “사용을 제한할 수 없다"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선관위의 이같은 결정은 한나라당 밖의 박 전 대표 지지그룹이 총선에서 유력한 정치 결사체로 결집할 법적 근거를 마련해준 것이어서 파장이 주목된다.
선관위는 “특정인을 연상시킬 수 있는 문구가 포함된 정당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데 위원들 모두가 인식을 같이했다"며 “다만 유사명칭의 사용을 금지하는 정당법 제41조(유사명칭 등의 사용금지)의 규정 외에는 정당법상 정당의 명칭을 제한하는 규정이 없고, 같은 법 제15조(등록신청의 심사)에서 등록신청을 받은 선거관리위원회는 형식적 요건을 구비한 경우에는 이의 수리를 거부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이를 제한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친박연대는 영남을 중심으로 한 탈당파 친박계 인사들의 모임인 무소속연대와 체제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어 세불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또 선관위의 친박연대 당명 허용으로 자유선진당의 총선 기호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각각 기호 1번과 2번을 차지하고, 선진당이 3번을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역 의원의 친박연대 추가 입당이 이뤄질 경우 자칫 4번으로 밀릴 수 있다. 무소속연대와 친박연대가 통합될 경우 10석을 넘게 돼 선진당의 9석을 앞서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무소속연대의 약진도 눈에 띈다. 영남권에서 무소속 후보들의 기세가 만만찮은 것으로 나타나 한나라당을 긴장시키고 있다. 소위 ‘영남 한나라당'이 흔들리고 있는 것.
영남 지역 정서에 뿌리 깊은 ‘박근혜 향수'와 대신 공천을 받은 ‘친이계' 인사들의 대부분 신인들인 탓에 인지도와 지명도에서 크게 뒤지는 등 경쟁력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나라당은 일단 겉으론 무심한 표정이지만 속내에선 노심초사하는 모습도 감지된다. 자칫 ‘친박계' 바람이 태풍으로 커질 경우 두 자릿수 이상의 희생도 있을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한나라당이 20일 있었던 공천자 대회에서 ‘친박연대'나 친박계열 무소속을 총선뒤에도 복당시키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이들의 기세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서울 은평을에 출마한 이재오 의원이 문국현 후보에게 뒤지는 가장 큰 요인이 박근혜 전 대표를 ‘핍박'한 것으로 드러나는 등 박 전 대표의 위력이 영남 지역에서는 더욱 막강할 것으로 보여 한나라당으로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한 상황이다.
향후 친박연대라는 공식 정당이 4.9총선에서 깃발을 꽂은 가운데 얼마나 많은 이들이 국회에 입성하느냐, 또 한나라당이 과반수 의석 확보에 성공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박 전 대표의 입지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