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선정에 신중해야
비례대표 선정에 신중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공천 갈등이 확대일로다. 비례대표 공천 역시 심각한 내흥 조짐을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의 지역구 공천 갈등은 친 박근혜 측의 독자정당 결성 움직임까지 번졌다. 두당 모두 당초의 공천 개혁의 뜻이 실종된다면 특정 정당의 실패차원을 넘어 우여곡절 끝에 지역구 공천을 매듭지은 한나라당이 비례대표 후보 선정을 위한 심사에 들어갔다.
민주당의 지역구 공천이 끝나지는 않았지만 여야의 열띤 표 대결이 빚어질 지역의 윤곽은 거의 드러나 판세 탐색작전에 활기를 띠고 있다. 지역구에 공천된 이는 본선에서 이겨야 국회의원이 된다. 그러나 후보들의 상호 공격으로 인해 검증이 진행 될 수 있다.
반면 비례대표는 당선권 내에만 들면 공천이 곧 당선이다. 유권자가 선택한 폭이 매우 좁은 것이다. 따라서 정당은 공천 전에 철저한 검증과 합리적 기준으로 좋은 후보를 골라야한다. 비례대표제를 두는 취지는 각 당들이 자신의 부족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 하는 것이다.
즉 직능 대표성 새로운 전문 인재의 등용 정책영향 강화를 위한 인력의 보충이다.
유권자들이 지역구 인물의 선택과 더불어 정당에 별도 투표를 하도록 하는 이유 이기도 하다. 한나라당은 서민 계층에 대한 관심과 입법 노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이 분야에 열정과 대표성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골라야 한다.
여성분야 에서도 요란한 여성 운동가 보다는 여성 문제에 참신하고 실질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숨어있는 전문가를 골라야한다.
민주당은 낡은 이념투쟁 이론보다는 당에 실용주의 옷을 입힐 수 있는 새로운 전문가 중소기업인 등을 발탁 할 수 있어야 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에서 지역구 공천에서 탈락한 의원을 비례대표로 배려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다.
지역구에서 탈락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다. 탈락 되었을 때 그런 인사들을 비례대표로 공천한다면 계파 나눠먹기 지역구 낙선자 구제등 구태가 재연 돼서는 곤란하다. 또 누구는 배려하고 누구는 배려하지 않는단 말인가.
입법부의 충실한 보완을 위해 마련한 제도를 정치 세력의 편이 품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참으로 후보자들은 선거판을 진흙탕의 싸움판이 아니라 자신의 모든 역량을 국민 앞에 내보이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멋진 경영장이 되게 해야 한다. 그래야 아직도 냉담한 많은 유권자들에게 이 선거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기대를 불러 일으키도록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