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인사청문회 개최 ‘진통’
김성호 인사청문회 개최 ‘진통’
  • 신아일보
  • 승인 2008.03.12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민주, 엇갈린 주장에 개최 여부도 불투명
민주, 김성이 내정자 임명 강행 방침에 강력 반발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김성호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문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진통을 앓고 있다.
민주당은 18일께 김성호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한나라당과 합의했다고 11일 밝혔지만, 한나라당은 합의를 본 적도 없다며 각각 엇갈린 주장을 하고 있어 청문회 개최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다.
한나라당 정보위 간사인 정형근 의원측은 12일 “18일날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 봤다고 하지만 그런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정 의원측은 “민주당과 긴밀하게 통화한 적이 없다”며 “우리가 전화해도 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최재성 원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당 간사가 만나 18일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김용철 변호사 증인 출석 문제로 이견이 있다”며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불투명해졌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김 변호사를 증인으로 채택, 출석 요구서를 보낸 뒤 청문회에 출석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보자고 설득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측은 김 변호사의 출석 확약을 받아오지 않으면 청문회를 열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청문회를 피해가는 명분 치고는 너무 치사해서 사실 비판조차 하기 싫다”며 “청문회 정상적인 개최를 방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민주당은 양당 간사 간 접촉을 통해 인사청문회 개최 문제를 계속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통합민주당은 청와대의 김성이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임명 강행 방침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김상희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내정자는 이미 청문회와 언론의 검증에서 부적격자로 판명된 사람”이라며 “고위 공직자의 윤리와 국민들의 여론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또 “보건복지부는 여성부의 가족 업무까지 더해져 공룡 부처가 됐다. 중요한 부처의 장관으로서 국민들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장관을 그대로 임명한다면 앞으로 이명박 정부는 국민 신뢰를 잃게 돼 심각한 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재성 원내 대변인도 “정치적인 고객인 국민들이 이미 불량상품으로 알아채고 사지 않겠다고 지적했는데 고객에게 사라고 강요한다면 국민은 리콜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며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아야 하는 사태가 올 수 있음을 명심하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이러고도 발목잡기라고 한다면 대꾸조차 하기 싫다”며 “하도 오물이 많은 발목이라서 잡기조차 싫은 발목이라는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고 덧붙였다.